"글로벌 상대 다수 파트너링 논의도"

일동제약 본사 전경 / 사진=일동제약
일동제약 본사 전경 / 사진=일동제약

일동제약(대표 윤웅섭)은 지난 11~13일 일본 요코하마에서 열린 '바이오 재팬(BIO JAPAN) 2023'에 참가해 신약 파이프라인 홍보 및 파트너링 미팅 등을 진행했다고 17일 밝혔다.

바이오 재팬은 제약바이오 분야의 아시아 최대 규모 전시ㆍ세미나 행사로, 제약회사를 비롯한 해외 관련 기업들의 비즈니스 파트너링 및 오픈 이노베이션 활동 등을 지원하고 있다. 일동제약은 이번 행사에서 다수의 글로벌 제약업체를 상대로 활발한 미팅을 진행했는데 △제2형 당뇨병 치료제 신약 후보물질 'ID110521156(개발코드명)' △파킨슨병 치료제 신약 후보물질 'ID119040338' 등이 큰 주목을 끌었다고 설명했다.

ID110521156은 GLP-1 수용체 작용제 계열의 대사성 질환 신약 후보물질로, 체내에서 인슐린 분비를 유도해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 GLP-1 호르몬과 동일한 기능을 갖는다. 회사는 동일 계열의 기존 약물에 비해 물질 구조상 안정적인 화합물 제제의 특성을 토대로 해당 물질을 주사제 대신 제조 효율 등 생산성이 뛰어나고 환자 입장에서 사용이 편리한 경구용 치료제로 개발 중이다.

또 ID119040338은 퇴행성 질환에 속하는 파킨슨병 치료제 신약 후보물질로 아데노신 A1 및 A2A 수용체를 동시에 억제하는 이중 길항제 약물이다. 비임상 연구 결과, ID119040338은 경구 투여시 약물 흡수력이 뛰어나고, 혈액-뇌장벽(BBB) 투과능이 우수한 것으로 관찰됐다. 또 파킨슨병 질환 동물 모델을 이용한 효능 연구에서 경쟁 약물 대비 운동 증상 개선 효과가 더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회사 측은 ID119040338과 관련한 미국 식품의약국(FDA) 임상시험계획(IND) 신청에 필요한 효능 및 독성시험을 연내 마무리하고 내년부터 본격적인 임상 개발 작업에 돌입한다는 방침이다.

일동제약 관계자는 "글로벌 의약품 시장에서 퇴행성 질환, 대사성 질환 분야에 대한 관심이 더욱 커지고 있다"며 "시장 트렌드와 관련 수요 등에 맞춰 신약 연구개발(R&D) 전략을 강화하는 한편, 라이선스 아웃(기술 이전)과 투자 유치 등 제휴 추진도 병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