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에퀴피나필름코팅정50mg(사피나미드)' 신약 허가

파킨슨병 치료제 '사파나미드'는 유럽과 미국에서 '사다고'라는 제품명으로 판매되고 있다.
파킨슨병 치료제 '사파나미드'는 유럽과 미국에서 '사다고'라는 제품명으로 판매되고 있다.

미국 FDA가 10년만에 허가한 파킨스병 치료제가 우리나라에 상륙한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한국에자이의 파킨슨병 치료제 '에퀴피나필름코팅정50mg(사파나미드)'을 신약으로 24일 허가했다.

'에퀴피나필름코팅정50mg'는 효능·효과는 운동 동요 증상(end of dose motor fluctuations)이 있는 특발성 파킨슨병 환자에서 레보도파 함유 제제의 보조요법이다.

에퀴피나필름코팅정50mg'의 주성분인 '사피나미드'는 선택적 모노아민 산화효소 B형(MAO-B) 저해제의 일종이다. 도파민의 배출을 억제해 뇌내에서 농도가 유지될 수 있도록 돕는 작용을 나타낸다. 또 나트륨이온채널 저해작용과 글루타민산 방출 억제작용이 있어 도파민 작동성 작용과 비도파민 작동성 작용을 하는 치료제이다.

'사피나미드'는 이탈리아의 뉴론 파마슈티컬즈가 개발했으며, 2011년 아시아지역 개발·제조·판권을 메이지가 취득했고 에자이가 판매를 맡고 있다.

2015년 '사다고’(Xadago)'라는 제품명으로 허가를 받아 유럽 11개국에서 판매되고 있다.

특히 미국에서는 FDA가 파킨스병 치료제로 10년만에 '사다고'를 승인(2017년)할 정도로 새로운 치료제로 기대를 모은 의약품이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