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두면 좋은 주간뉴스 (2020.05.09~05.15.)
-사노피, 에페글레나타이드 권리반환… 한미 "일방적 통보"
-레고켐, ADC항암제 후보물질 英 익수다에 기술이전
- 코로나 비상…제약, 매출부진에 임상지연까지 '이중고'
- 선발약제가 RSA 계약 종료됐어도 후발약제 신청가능
- 묶음형 제네릭 허가보완은 '수탁사의 몫'…심사효율성 제고
-환연, MSD·오노에 면역항암제 재정분담 촉구 기자회견

신약개발 여정은 멀고도 험난해 보입니다. 이제 막 신약개발 출발선에 선 우리나라 제약바이오 기업이 '전주기' 신약개발에 앞서 이행기로 시도하고 있는 '기술이전'에서 좋은 소식과 안타까운 소식이 함께 날아 왔습니다. 히트뉴스 주간 브리핑 '기술수출'에 대한 소식으로 시작합니다.

한미약품은 사노피가 GLP-1 유사체 계열 당뇨병 신약 '에페글레나타이드'의 권리를 반환하겠다는 의향을 통보했다고 14일 공시했습니다. 당초 진행 중인 임상3상시험 5건을 완료하고, 새로운 파트너에게 상업화 권리를 넘긴다는 입장이었지만, 몇개월만에 약속을 일방적으로 파기했다는 게 한미 측의 입장입니다.

보통 최종 권리반환 여부는 계약조건에 따라 120일간 협의를 거쳐 확정하게 됩니다. 한미약품은 "사노피측의 사업계획 변경에 따른 일방적 결정"이라며 손해배상 소송 등 법적 대응 의지를 드러내고 있습니다.

에페글레나타이드는 지난 2015년 한미약품이 사노피에 기술수출한 GLP-1 유사체 계열 당뇨병 치료제인데요, 사노피는 한미약품 기반 기술인 '랩스커버리'를 적용해 에페글레나타이드를 주 1회 투여하는 장기지속형 GLP-1 치료제로 개발해 왔습니다.

사실 글로벌 제약업계에서는 사노피의 에페글레나타이드 개발 중단 가능성을 제기해 왔습니다. 사노피가 작년 9월 폴 허드슨(Paul Hudson) 신임 CEO 부임 이후 강도높은 연구개발(R&D) 구조조정을 단행하면서 사실상 당뇨병과 심혈관질환 투자 중단을 선언했기 때문입니다.

일례로 사노피는 지난해 7월에도 당뇨병 신약 '진퀴스타'(소타글리플로진) 기술이전 계약을 일방적으로 파기했습니다. SGLT-1과 SGLT-2 단백질을 이중으로 저해하는 기전의 경구용 약물 '진퀴스타'가 만성신질환을 동반한 제2형 당뇨병 환자 대상으로 유의미한 당화혈색소(HbA1c) 감소 효과를 확보하지 못하면서 경쟁약물 대비 차별성이 떨어진다는 판단 때문입니다. 에페글레나타이드 개발 중단도 GLP-1 유사체 계열 시장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데 따른 결정으로 바라보는 시각이 많습니다.

레고켐바이오사이언스가 지난달 항체-약물 접합체(ADC) 링커-톡신 플랫폼을 기술이전했던 영국 익수사 테라퓨틱스와 총 2억2700만달러 규모의 두번째 라이선스아웃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레고켐은 스위스 항체개발 전문기업인 노브이뮨(NovImmune)과 공동개발한 CD19 ADC 'LCB73'을 익수다에 라이선스아웃했다고 14일 밝혔습니다. 레고켐은 익수다로부터 계약금으로 500만달러(약 61억원)를 포함해 개발 단계별 마일스톤으로 2억2200만달러를 지급받는 총 2억2700만달러(약 2784억) 규모의 계약을 맺었습니다. 매출액에 따른 로얄티는 별도로 지급받게 됩니다.

또한 향후 익수다사가 제3자 기술이전을 할 경우 받는 모든 기술료 수익금을 합의된 비율에 따라 추가로 수령 받는 수익배분(Revenue Sharing) 조건도 확보했습니다. 최근 레고켐바이오의 이번 계약 포함 7건에 걸쳐 총 누계 기술이전 규모 약 2조원을 달성했습니다.

김용주 레고켐바이오 대표는 “이번 계약은 4번째 ADC 기술이전이자, 해외 항체전문회사와 Open Innovation을 통해 발굴한 성과물의 첫 번째 기술이전이라 더욱 의미가 있다”며 "또한 당사 고유의 차세대 톡신이 적용된 후보물질이란 점이 중요하다. 본 후보물질의 성공적인 임상결과가 도출 되면 향후 동일 톡신이 적용된 레고켐의 다양한 ADC 파이프라인의 가치도 크게 상승할 것으로 기대한다” 라고 그 의미를 설명했습니다.

데이비드 심슨(David Simson) 익수다 대표는 “익수다가 보유한 보스톤 현지의 임상개발전문 자회사와 ADC 개발역량을 통해 효율적인 방식으로 가장 신속하게 임상에 진입하겠다”라며 향후 계획을 밝혔습니다.

코로나19로 의약품 임상시험 차질이 불가피해지고 있습니다. 문제는 임상기간이 늘어나면서 추가 비용발생은 물론 나아가 허가지연으로 이어진다는 것입니다. 이태원 클럽 집단감염 확진자로 인한 감염이 확대되면서, 코로나19 재창궐 우려가 나오는 있어 제약사들이 영업활동은 물론 의약품 개발을 위한 임상시험 단계에서 나타나는 코로나19 피해상황을 걱정하고 있습니다.

지난 1분기 국내 제약사들은 생각보다 양호한 성적을 받아들었지만, 코로나19로 인한 피해는 2분기부터 시작될 것이란 전망입니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환자들의 의료기관 방문이 줄어들어 매출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물론 장기적으로는 개발·허가에도 여파가 나타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옵니다.

대한의사협회 중소병원살리기 TF에서 의료기관 손실규모 파악을 위해 진행한 조사결과에 따르면 중소병원의 2월 환자는 평균 44.5명(-16.3%), 3월 평균 88.9명(-33.8%) 감소했습니다. 암환자와 투석환자를 제외하고는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면 의료기관 방문을 자제하고 있는 것입니다. 때문에 임상시험에 필요한 환자 모집이 난항을 겪고 있습니다.

제약사 개발팀 관계자는 "코로나19 여파로 의료기관 방문자 자체가 줄면서 환자 모집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아파도 가급적 병원을 찾지 않는데, 임상참여를 위해 병원을 방문하는 경우는 더 희박하지 않겠냐"고 전했습니다. 또다른 제약사 관계자도 "국내 제약사는 만성질환 위주의 치료제 개발이 많다"며 "항암제도 아니고 만성질환 약 임상에 참여하자고 누가 의료기관을 찾겠냐"고 말했습니다.

일정 차질에 제약사들은 추가비용 부담과 의약품 허가지연까지 이중고를 떠안게 됐다. 결국 손해가 불가피한 상황입니다. CRO(수탁기관)과 모집 환자 수와 임상기간 등에 대해 계약을 했지만, 예기치 못한 상황에 계약을 연장, 추가비용이 지출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의료기관 IRB(심사위원회) 인증 연장에 따른 비용과, 연구자, 연구간호사 고용 연장 등 인건비 부담도 예산을 넘어섭니다.

또한 향후 허가 일정까지 영향을 미칠 것을 우려됩니다. 제약사 관계자는 "예정된 스케줄이 있는데, 개발 초기단계인 임상시험부터 어긋나버려 허가일정도 늦어지게 됐다"며 "그만큼 계획한 회사 목표매출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다. 그럼에도 코로나19 사태 종식이 예측이 안되기 때문에 확실한 일정 수정이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제약업계는 정부 측에 이 같은 상황을 알리고 지원을 요청했습니다. 지난달 말, 상공회의소에서 주관한 코로나19 대책회의에서 유한양행 조욱제 부사장이 신약개발과 임상시험 진행에 차질을 빚고 있다고 토로한 것입니다. 조 부사장은 “의료기관 방문이 어려워 임상을 원활하게 진행하기 어렵다”면서 “정부 차원에서 연구목적의 임상기관 방문을 원활하게 하는 조치를 마련해 주길 희망한다”고 말했습니다.

선발의약품의 위험분담제(RSA) 계약이 종료됐어도 후발약제의 RSA 신청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약제 세부평가기준 개정안은 올해 8~9월 시행될 것이란 전망입니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건강보험심사평가원과 한국제약바이오협회, 한국글로벌의약산업협회(KRPIA), 한국바이오의약품협회는 12일 간담회를 가졌습니다. 심평원이 발표한 '신약 등 협상대상 약제의 세부평가기준'이 업계 의견을 어느정도 반영한 내용인만큼 간담회 자리에서 큰 의견차이는 없었고, 해석 상 혼선이 있는 내용에 대한 질의응답이 오간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업계에서 궁금해 하는 사안 중 하나는 후발약제의 RSA 확대적용에 관한 내용입니다. 앞서 공개된 세부평가기준안에는 위험분담제 적용대상 여부 중 후발약제 관련 '약제의 요양급여대상 여부 등의 평가 기준 및 절차 등에 관한 규정' 제6조의2에 해당하지는 않으나, 경제성평가 자료 제출 생략 가능한 약제로 등재된 약제(선발약제)의 위험분담제 계약기간 중 결정 신청한 치료적 위치가 동등한 약제(후발약제)의 경우라고 명시돼 있습니다.

이에 RSA 계약기간이 종료된 선발약제의 후발약제들은 RSA 신청이 가능하냐에 대한 의견이 분분했습니다. 결론은 과거에 선발약제의 (RSA)계약기간이 종료됐더라도 후발약제의 RSA 신청은 가능하다로 정리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한 위험분담약제 평가기준에서 외국 7개국에서 공적급여 또는 이에 준해 급여되고 있는 약제의 약가를 참조하겠다고 예고한 것과 관련 공적급여의 범위도 모호했습니다. 이에 대한 기준도 제시한 것으로 전해집니다. 가령 미국 약가책자인 레드북에 기재된 가격만으로는 공적급여로 참고할 수 없다는 내용입니다.

개정안의 시행일정에 대한 얘기도 오갔으며, 오는 8~9월경 시행하는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울러 RSA 적용 약제의 적응증 확대시 비용효과성 평가, 세포치료제 관련 사안과 등재 수수료 관련된 사안도 논의가 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특히 한 두번으로 적응증 확대가 끝나지 않는 면역항암제의 경우, 비용효과성을 평가하는데 가격조정 단계가 많아 우려를 낳았습니다. 지난 3월 발표된 신약 등 협상대상 약제의 세부평가기준에 대한 의견은 내달 11일까지 제출할 수 있습니다. 이에 업계에서는 추가로 필요한 부분을 정리해 의견을 전달할 것으로 보입니다.

위수탁 제네릭 허가관리가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으로 일원화됐습니다. 품목제조업자(수탁사)의 제네릭 의약품을 평가원에서 총괄 심사한다는 것인데, 이에 따라 허가보완도 수탁사에서만 진행하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제네릭 품질심사 절차를 효율화하기 위해 13일부터 허가관리를 관할 지방청에서 평가원으로 일원화한다고 밝혔습니다. 제약사들이 관할 지방청에 허가신청을 하면, 지방청은 신청자료를 평가원에 검토의뢰하고 평가원에서 적합하다고 결론이 나면 허가를 해주게 됩니다. 평가원은 제네릭품질심사반을 운영하며, 심사반은 평가원 의약품규격과에서 담당합니다.

이와 관련 업계에서는 위수탁사가 허가를 신청할 경우 평가원에서 수탁사 자료를 심사하더라도 보완요청은 개별적으로 연락이 올 것으로 예상, 자료보완 방법을 놓고 혼선을 빚고 있습니다. 평가원 측은 "제네릭품질심사반은 신약이나 자료제출약 등 국내 최초품목이 아닌 품목에 대한 생동시험 및 품질자료를 검토한다"며 "제품개발 주관사 또는 수탁사 품목 위주로 본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심사반에서 자료보완 요청을 하면, 관할 지방청에도 정보가 공유되고 위탁사에도 연락이 간다"면서도 "보완자료는 수탁사만 제출하면 된다"고 말했습니다.

이와 함께 해당 허가심사 제도는 13일부터 시행되기 때문에 이미 허가를 신청해 심사가 진행 중인 위수탁 품목도 적용됩니다. 평가원은 해당 사례가 어느정도 되는지 파악 중입니다. 또한 수탁사의 제네릭은 허가를 받았지만, 동일한 자료임에도 관할 지방청이 달라 보완요청이 나온 위탁사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수탁사가 이미 허가승인을 받았더라도 위탁사의 보완자료를 정리해서 내는 것으로 논의가 됐다고 평가원 측은 전했습니다.

제약업계는 허가심사 기준 차이가 해소되고, 심사기간이 단축될 것이라고 환영했습니다. 국내 제약사 개발팀 관계자는 "동일한 자료를 제출했는데 관할 지방청마다 기준이 상이하고 보완요청이 달라 애를 먹었다. 어떤 지방청은 내용을 자세하게 기재해주길 바라고, 다른 곳은 표로 제출하는 것도 통과됐다"면서 "이 같은 경우 수탁사와 다시 자료보완에 대해 협의를 하는 등의 일이 발생했었다. 평가원에서 수탁사 자료를 검토 후 위탁사 제네릭까지 그 결과를 적용한다면 불필요한 일들이 많이 줄어들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한국환자단체연합회는 14일 오전 10시 한국오노약품공업 앞에서 면역항암제 옵디보·키트루다의 건강보험 급여기준 확대를 위한 한국오노·BMS와 한국MSD에게 합리적인 재정분담 방안 마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습니다.

안기종 환자단체연합회 대표는 "향후 면역항암제 치료가 어려운 환우들은 유전자세포치료제, CAR-T 치료제 등 고가의 신약이 필요로 할 텐데 이때마다 재정부담의 이유로 환자들이 경제적 이유로 약을 쓸 수 없는 상황이 계속 반복돼선 안될 것"이라고 지적하며 "제약회사와 정부 모두 초고가 신약에 대한 재정분담안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사회를 맡은 이은영 한국백혈병환우회 사무처장은 "말기 비소세포폐암·신장암 등 생명과 직결된 질환들의 2차 치료제 또는 1차 치료제로 건강보험 급여기준을 확대하는 절차가 진행 중인 한국오노·BMS 면역항암제 '옵디보(니볼루맙)'와 한국MSD 면역항암제 '키트루다(펨브롤리주맙)'가 고가약 논란과 재정분담 논란으로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암질환심의위원회 문턱을 계속 넘지 못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이로 인해 면역항암제의 건강보험 급여화만을 애타게 기다리고 있는 말기 비소세포폐암·신장암 등의 환자들은 생명까지 위협받고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 사무처장은 "환자단체연합회와 소속 환자단체들이 고가약 논란과 재정분담 논란의 중심에 서있는 한국오노·BMS와 한국MSD을 찾아가 신약을 개발하고 시판해 환자의 생명을 살리는 제약사의 존재 이유를 다시금 인식시키고, 재정당국이 수용할 수 있는 면역항암제 재정분담 방안을 마련할 것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하게 됐다"고 덧붙였습니다.

면역항암제 치료를 받고 있는 환자와 가족, 백진영 한국신장암환우회 대표, 최성철 암시민연대 대표, 안기종 환자단체연합회 대표와 참석자들의 발언이 이어졌습니다.

옵디보로 치료를 받고 있다는 신장암 환우는 "14차례 옵디보 치료를 받으며 한달 약값만 520여만원이 든다"며 "옵디보를 통해 사회생활이 가능할 정도로 생활이 가능하지만, 이 약값을 감당해 낼 환우는 없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정부 측은 환자 수가 많지 않은 치료제 대해서도 관심이 필요하다"고 했습니다.

백진영 한국신장암환우회 대표는 공식 입장문에서 "옵디보는 면역항암제로 중증도 이상 부작용이 발생할 확률이 낮아 고령의 전신상태가 좋지 않은 환자에게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반면, 카보메틱스는 수족증후군, 설사 등 부작용으로 용량 감량이나 치료가 중단되는 빈도가 더 높다"고 말했습니다.

백 대표는 "건강보험심사평가원과 높은 약가를 요구하는 제약사는 건강보험 급여만을 간절히 기다리는 암환자들과 가족들에게 깊은 책임을 느껴야 하며, 신장암 면역항암제 옵디보의 건강보험 급여 문제를 조속히 해결해야 한다"고 촉구했습니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