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이동형 선별진료 · 생활치료 모델 등 대응 전 과정
"우리나라 위상 향상… 바이오산업의 세계시장 선점 견인"

코로나19의 세계적 대유행(펜데믹) 국면에서 우리나라의 방역체계가 전 세계 이목을 사로잡을까.

정부가 국내 감염병 대응 모범사례를 국제사회와 공유, 전세계가 코로나19를 극복할 수 있도록 'K-방역모델'의 국제표준화를 추진한다.

자동차 이동형(드라이브 스루 Drive-Thru) 선별진료소 세종시 보건소 운영 사례. (사진제공=보건복지부 보돶료)
자동차 이동형(드라이브 스루 Drive-Thru) 선별진료소 세종시 보건소 운영 사례. (사진제공=보건복지부)

정부는 26일 관계기관 합동 보도자료를 통해 "검사·확진 → 역학·추적 → 격리·치료로 이어지는 감염병 대응 전 과정에 걸친 절차와 기법 등을 'K-방역모델'로 체계화해 ISO 등 국제표준화기구에 제안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표준안은 세계 각 국 전문가들의 논의 후 국제표준으로 제정된다.

제안할 국제표준은 자동차 이동형(Drive Thru)·도보 이동형(Walk Thru) 선별진료소 검사운영절차, 생활치료센터 운영모형 등이다.

K-방역모델 국제표준화 분야(안) (사진제공=정부부처 합동 보도자료)
K-방역모델 국제표준화 분야(안) (사진제공=정부부처 합동 보도자료)

이중 코로나19 진단기법인 실시간 유전자 증폭기반 진단기법(RT-PCR)은 지난 2월 국제표준안(DIS : Draft International Standard) 투표를 통과해 오는 11월 국제표준 제정을 앞두고 있다.

자동차 이동형(Drive Thru) 선별진료소 표준안은 지난 7일 ISO에 신규표준안을 이미 제출해놨다.

국제표준화 작업은 산업부 국가기술표준원, 보건복지부, 식품의약품안전처, 특허청 등 관련 부처와 자동차 이동형(Drive Thru)·도보 이동형(Walk Thru) 선별진료소 등을 제안한 전문가, 진단키트·장비업체 등이 협의체를 구성, 함께 추진한다.

협의체는 외교부를 중심으로 범부처가 참여하는 '코로나19 대응 국제 방역협력 총괄 TF'와도 협력해 'K-방역모델'을 전 세계에 알릴 예정이다.

우리가 제안할 국제표준은 세계 각국이 앞다퉈 벤치마킹하고 있는 자동차 이동형(Drive Thru)·도보 이동형(Walk Thru) 선별진료소 검사운영절차, 생활치료센터 운영모형 등을 대상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국제표준화기구(ISO 아시아 지역사무소)는 우리나라의 'K-방역모델'에 대한 관심을 밝혔었다. 지난 23일 화상회의를 열어 내용을 공유했다.

우리나라는 지난 해 9월 국제표준화기구(ISO) 이사국(3년 임기)으로 선임된 바 있다. 이번 'K-방역모델' 국제표준화 추진에 따라 위상이 오를 것으로 기대했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장관은 "K-방역모델의 국제표준화는 우리나라의 위상을 전세계에 드높일 뿐만 아니라, 미래 먹거리인 바이오산업의 세계시장 선점을 견인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고 했다.

이어 "민·관이 힘을 모아 K-방역모델이 세계의 표준이 될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해 나가겠다"고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