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공간 제약없이 비대면 마케팅 활성화… 고객과 접점 확대

코로나19 확산 등으로 고객을 직접 만나는 영업 · 마케팅 활동이 어려워지자 제약사들이 디지털 마케팅 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이 가운데 유한양행도 자체 의료정보 포탈인 유메디를 통해 디지털 마케팅 활동을 강화했다.

대부분 제약사는 신제품을 출시하면 오프라인 행사인 론칭 심포지엄이나 제품설명회 등을 통해 제품을 알려 왔다. 영업사원들이 소개 인쇄물을 들고 병의원을 찾아 영업하는 형식이었다.

유한양행 자체 의료정보 포탈 '유메디' (사진제공=유한양행)
유한양행 자체 의료정보 포탈 '유메디' (사진제공=유한양행)

그러나 디지털 기반 커뮤니케이션이 일상화 돼 가는 환경에 영업현장 상황도 다양해지는 등 고객 접점을 넓히기 위해 고민했다는 게 유한양행 설명.

회사는 "영업환경의 변화에 따라 기존 마케팅 방식 외에도, 디지털 마케팅 방식의 유메디가 주요 수단으로 적극 활용되고 있다"며 "작년 하반기부터 웹심포지엄 진행도 유메디를 통해 하고 있어 접속과 시청의 불편함이 많이 감소했다"고 했다.

유메디에 가입한 의사들은 유메디에 접속 후 필요한 정보를 검색할 수 있다. 

또 유메디 웨비나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국내외 연자들의 실시간 온라인 강연을 시청하면서 의견을 교환할 수 있다. 영업사원들은 이메일로 제품정보등을 포함한 유메디 링크(URL)를 보내 제품 설명을 할 수 있다.

웹심포지엄, 해외연자 초청 강연 동영상도 유메디에 업로드 돼 있어 언제든 편할 때 스마트폰 등으로 반복 시청할 수 있다.

유한양행 관계자는 "오프라인 학술행사는 시공간적 제약이 많지만 유메디 웨비나프로그램을 이용하면 고객은 편한 시간 및 장소에서 양방향 실시간 의견교환이 가능하고, 언제 어디서든 제품에 대한 최신 정보를 정확하고 편하게 전달 받을 수 있다"고 했다.

이어 "유메디는 웹은 물론 모바일에서도 이용 가능해 태블릿 PC를 주로 사용하는 영업사원들의 업무 효율성도 높여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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