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범사업 효과 평가체계 연구 착수 예정 "11월 완료 목표"

DUR 활성화를 위한 시범사업을 무사히 마친 심사평가원이 본 사업 전환에 앞서 시범사업 효과 평가체계 마련을 위한 연구용역을 추진한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김승택)은 지난해 12월 완료한 'DUR 고도화 시범사업' 결과를 분석 중이며, 분석이 마무리되는 대로 관련 연구용역을 발주할 예정이라고 11일 밝혔다. 연구 완료 목표일은 올해 11월로 잡았다. 이번 연구를 통해 본 사업 전환 여부에 대한 최종 결론을 도출할 계획이다. 

앞서 지난해 8월 심사평가원은 의·약사 추가 안전활동 구현과 DUR 전산시스템 개선을 목표로 보건복지부 총괄 아래 DUR 추가행위 보상방안 마련을 위한 시범사업을 5개월간 진행한 바 있다. <관련 기사: DUR 수가 시범사업 본격화...병의원·약국 20곳 확정>

DUR 추가행위는 의·약사의 처방·조제 행위 외에 DUR 시스템을 통해 추가적인 시간·노력을 투입해 행하는 모든 서비스를 지칭한다. 약물사용 사후 모니터링 보고, 알레르기·이상반응 모니터링 보고, 특정질환 약물투여 안전관리 등 3가지 안전활동이 해당된다. 

심사평가원은 이 시범사업에서 관리·운영과 모니터링, 전산시스템 개발, DUR 실무 협의체·전문가 자문 위원회 운영, 시범사업 가이드라인 작성, 비용 보상방안 마련, 시범사업 홍보 등의 업무를 맡았었다.

심사평가원 관계자는 "이번 연구용역이 단순한 일회성으로 그치는 게 아닌, 국민 안전을 위한 바람직한 결과로 이어지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