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단, 약가계약·등재품목 재평가 시 공유 데이터 활용
식약처, 공단 일산병원 의사 교류로 심사인력 확대

이의경 식약처장(왼쪽)과 김용익 건보공단 이사장은 31일 오전 10시 공단 원주본부에서 국민건강 증진과 의료제품 안전 확보를 위한 MOU를 체결했다
이의경 식약처장(오른쪽)과 김용익 건보공단 이사장은 지난 31일 오전 10시 공단 원주본부에서 국민건강 증진과 의료제품 안전 확보를 위한 MOU를 체결했다

강원도 원주시 건강보험공단은 지난 31일 이른 아침 2층 로비에서 이의경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을 기다렸다. 이 처장이 모습을 나타내자 공단 직원들은 박수 갈채로 그를 환영했다.

이 처장의 건보공단 방문은 공단과 식약처가 보유한 각각의 빅데이터를 공유하는 내용의 호혜 협약을 맺기 위해서였다. 김용익 공단 이사장과 이 처장은 협약 체결에 앞서 15층 접견실에서 티타임을 가졌다. 어떤 내용이 오갔는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두 기관의 협약 요지는 각자 보유한 '빅데이터'와 '인력'의 교류다. 두 기관장은 공유 데이터로 의약품·의료기기 생애주기 전 과정 관리를 강화해 국민 건강을 증진하고 건강보험 재정 효율성을 증대하기로 뜻을 모았다. 

이 처장이 이번 협약을 통해 기대하는 것은 두 가지로 요약된다. 공단이 보유한 다양한 빅데이터를 통한 허가 의약품·의료기기 관리와 공단 일산병원 임상의사를 활용한 의사 출신 심사위원 충원이다. 

실제 이 처장은 협약식에서 "(공단이 보유한 빅데이터를 활용하면) 식약처가 허가한 의약품·의료기기가 리얼 월드에서 어떻게 사용되는지에 대한 환자 데이터를 축적할 수 있다. 더 나아가 약물 역학적 연구·의약품 부작용 인과관계 분석·환자 장기추적 조사 과정에서 귀중한 밑거름이 될 수 있다"고 했다. 

또 "일산병원 전문가의 지식·노하우가 공유될 경우 의약품·의료기기 허가와 다양한 임상 프로토콜 심사의 전문성은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다"고 강조하며, 의사 인력 교류에 대한 기대감을 내비쳤다.

의사 출신 심사인력 부족은 식약처의 고질적인 문제 중 하나. 식약처 또한 충원의 필요성은 십분 공감하지만, 보수, 장거리 근무 등 현실적 처우 문제에 부딪혀 난항을 겪어왔다. 이런 가운데 의사출신인 강윤희 식약처 임상심사위원은 지난 18일부터 의사 심사관 확충을 촉구하는 국회 앞 1인 시위를 진행하고 있다. 현재 식약처에 의사출신 심사위원은 육아휴직을 간 2명을 제외하면 13명에 불과하다. 

이와 관련해 이동희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장은 23일 식약처 출입기자단 간담에서 "(의사출신 심사관은) 많을수록 좋겠지만 25명 정도까지 충원하는 게 최선이라고 본다. 직접 충원하는 방법도 있지만, 외부 전문가 활용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 공단 일산병원 같은 곳과 MOU를 하는 방안도 강구 중"이라고 언급했다. 

이 같은 배경을 감안하면 건보공단과 협약은 식약처가 직면 중인 의사 인력난을 돌파하는 출발점이 될 수 있다. 두 기관의 부족한 전문인력을 인력 교류로 일정 부분 해소하기 위한 시도인 셈이다.

데이터 교류와 관련, 식약처는 공단이 축적해온 보험청구·건강검진·의약품 사용현황 데이터를 받아 의약품 부작용 인과관계 분석, 시판 후 안전관리, 의약품 안정 공급을 위한 업무 등에 활용하고, 공단은 식약처가 보유한 의약품·의료기기 임상 재평가 정보, 임상3상 정보, 품목별 생산·수입자료 등을 약가협상·등재품목 재평가에 활용할 계획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두 기관의 빅데이터는 충분한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을까. 헬스케어 산업 전반에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파급력은 무궁무진해 보인다. 약제비 절감을 위한 에비던스로 작용하거나, 의약품 안전 관리·안정 공급의 기틀이 될 수 있다. 

건보공단 관계자는 "구체적인 협약 내용이나 일정은 아직 아무것도 나오지 않았다. 예상 가능한 내용 중 일부는 포함될 수도, 안 될 수도 있다. 이 협약을 통해 향후 어떻게 할지 진행하면서 다듬어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