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닉네임
- 히트뉴스
한국병원약사회(회장 김정태, 이하 병원약사회)는 오는 22일 코엑스 컨벤션센터 3층 오디토리움에서 '의료기관 마약관리 강화를 위한 병원약사의 역할'을 주제로 '2024 춘계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이번 춘계학술대회에서는 의료기관 마약관리 강화를 위한 병원약사의 역할을 주제로 초청특강과 심포지엄, 그리고 학술특강을 마련해 마약류 안전 사용을 논의한다. 감염, 내분비, 종양, 노인, 소아, 약물부작용, 환자안전과 질향상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룬 24편의 회원 포스터 발표도 예정되어 있다.
심포지엄에 앞서 김정태 회장의 개회사와 대한약사회 최광훈 회장, 대한약학회 이미옥 회장의 축사가 진행된다. 이어 한국병원약사회장 표창과 축하패 수상자 명단이 발표된다.
초청특강에서는 대한민국 제1호 프로파일러로 범죄관련 TV 프로그램 고정 패널로도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동국대학교 경찰사법대학원 권일용 교수를 초청해 '프로파일러 권일용 교수에게 듣는 약물범죄 이야기' 특별강연을 진행한다. 권일용 교수는 다년간의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약물범죄의 실제 사례를 전달할 예정이다.
의료기관 마약관리 강화를 위한 병원약사의 역할을 주제로 한 심포지엄에서는 식품의약품안전처 채규한 마약안전기획관의 '마약류 안전사용 정책의 변화' 발표를 시작으로, 정경주 부회장의 '의료기관 마약관리 현황', 한양대학교 약학대학 정지은 교수의 '의료기관 마약관리 업무에 대한 제도적 개선방안'으로 꾸려진다. 마약관리를 주제로 진행한 병원약학 연구논문 결과에 기초하여 의료기관 마약관리 현황, 제도적 개선 방안 등을 다 함께 고민하는 시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정신신경계 질환 약물요법 최신 지견'을 주제로 한 학술특강 역시 세 가지 강의를 준비했다. 서울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권준수 교수가 '조현병과 강박장애에서의 약물요법', 서울아산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김효원 교수의 '소아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약물요법 최신 지견'과 숙명여자대학교 약학대학 최화경 강사의 '소아청소년기의 뇌와 약물중독'이 이어질 예정이다.
김정태 회장은 "의료기관 마약류관리자인 병원약사들 입장에서는 더욱더 큰 책임감을 가지고 의료용 마약류 오남용을 막고 안전한 관리 체계를 수립하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라며 "춘계학술대회를 통해 마약 관리 현황을 짚어보고 해결방안을 고민하고 국민건강증진에 기여하는 병원약사로 성장하고 발전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