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감염 환자 감소로 임상 대상자 등록 어려워 임상 중단
범용성 폐렴 치료제 개발로 이어가

비엘(대표 박영철)은 코로나19(COVID-19) 치료제로 개발 중인 'BLS-H01(개발코드명)'의 2상 임상시험을 자진 중단했다고 2일 공시했다.

코로나19 치료 후보물질인 BLS-H01은 지난 2022년 초 식품의약품안전처부터 중등증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환자 100명을 대상으로 임상 2상을 승인받았다. 이후 국내 의료기관에서 중등증 코로나19 환자를 대상으로 폐렴의 악화 예방 및 치료 효과를 탐색하는 임상 연구를 진행해 왔다.

비엘 관계자는 "임상 기간에 코로나19 감염 환자의 감소로 인해 임상 대상자 등록에 어려움이 있었다"며 "코로나19의 엔데믹화에 따라 본 임상 연구에서 요구되는 폐렴 발생 중등증 감염 입원 환자가 급감해 임상시험을 진행하기 어렵다고 판단해 임상 중단을 결정했다"고 말했다.

이어 "BLS-H01의 비(非)바이러스 표적 작용기전은 코로나19는 물론, 다양한 바이러스성ㆍ세균성 폐렴에도 적용할 수 있기에 효과적인 치료제가 부족한 범용성 폐렴 치료제로 개발을 지속하겠다"고 덧붙였다.

폐렴은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의해 폐 조직에 염증이 발생하는 감염성 질환으로, 장년층 이후 노인 인구에게 매우 치명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BLS-H01의 핵심 성분인 '폴리감마글루탐산(γPGA)'은 인체 상피세포에 분포된 면역수용체에 작용한다.

회사 측은 "BLS-H01은 NK세포 활성화와 면역 T세포 활성에 필수적인 수지상세포의 발현을 촉진해, 이들 면역세포가 바이러스에 감염된 폐 세포를 신속히 제거하는 약리기전을 가지고 있어 바이러스 유형 및 변이와 관계 없이 작용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