툴젠의 크리스퍼-캐스9 원천특허 총 25건 등록
눌라바이오, 글로벌 판매 권리 확보…툴젠, 기술료 수익 기대

유전자교정 전문기업 툴젠(대표 이병화)은 작물유전자교정 전문기업 눌라바이오(대표 김재연)에게 크리스퍼-캐스9(CRISPR-Cas9) 유전자가위 기술을 이전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19일 회측에 따르면 이번 계약을 통해 눌라바이오는 툴젠이 보유한 크리스퍼-캐스9 유전자가위 원천기술을 작물에 적용해 기후변화 대응 및 건강기능성 작물을 개발하고 생산해 라이선싱 하거나 글로벌 시장에 판매할 수 있는 권리를 얻고, 툴젠은 기술료 수익을 얻을 수 있게 됐다. 기술료는 양사 간 합의에 따라 비공개하기로 했다.

현재 툴젠의 크리스퍼-캐스9 원천특허는 주요 9개 국가에 총 25건이 등록돼 있으며, 회사는 이를 기반으로 몬산토, 써모피셔사이언티픽 등에 총 18건의 기술이전(L/O)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눌라바이오는 경상국립대 자연과학대학 생명과학부 김재연 교수가 지난해 3월 창업한 유전자 교정 혁신작물 개발 기업으로, 자체 개발한 유전체 코드를 자유롭게 수정할 수 있는 차세대 유전자가위 기술을 확보하고 있다. 또한 신육종 플랫폼 기술을 바탕으로 기후변화 대응 및 건강기능성 토마토와 대마 등 다양한 제품 포트폴리오를 만들어가고 있다.

툴젠과 눌라바이오는 이번 기술이전 계약과 더불어 상호협력 약정을 통해 글로벌 종자기업을 대상으로 양사 연구성과물의 기술이전 및 제품 판매에 공동으로 노력할 방침이다.

김재연 눌라바이오 대표는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지속가능한 농업과 미래를 위해서는 유전자가위 신육종기술이 주류 기술로 떠오르는 것은 시대적인 요구"라며 "더 진화된 차세대 작물 유전자가위 기술 부문에서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한 눌라바이오는 신가치 작물 개발을 통해 새로운 산업을 창조하는 리더 기업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병화 툴젠 대표는 "이번 크리스퍼-캐스9 유전자가위 플랫폼의 기술이전을 통해 툴젠은 국내 농생명 스타트업의 글로벌 성장을 지원해 상호 비즈니스 역량을 강화할 수 있게 됐다"며 "기술이전 이후에도 양사 간 협력을 통해 농생명 종자산업과 관련 후방 사업 제품의 글로벌 시장 개척에서 시너지를 창출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사진 왼쪽부터) 이병화 툴젠 대표, 김재연 눌라바이오 대표 / 사진=툴젠
(사진 왼쪽부터) 이병화 툴젠 대표, 김재연 눌라바이오 대표 / 사진=툴젠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