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형 건기식 전문 교육 위해 민간 기관 협력
후기 강좌 내년 2월 개최
공적 전자 처방 전달시스템 신규 플랫폼 3개 합류

대한약사회가 개인 맞춤형 건강기능식품 전문가 후기 과정 개설 및 전문 교육 사이트 계약 체결을 통해 건기식 전문지식 확대에 나선다. 박상용 약사회 이사는 18일 전문기자단 브리핑을 통해 △개인 맞춤형 건강기능식품 전문가 과정 교육 사이트 운영 계약 체결 △개인 맞춤형 건강기능식품 전문가 과정 후기 교육 개설 건 등 14일 열린 12차 상임이사회 내용을 설명했다.

 

맞춤형 건기식 전문성 확보… 교육 시스템 강화

박상용 이사는 민간 학습관리시스템 전문기업 큐리어슬리와 '에어클래스 솔루션 민간 학습관리시스템'을 이용하기 위한 교육 사이트 운영 계약을 마쳤다고 밝혔다. 이번 계약에 따른 서비스 제공기간은 2023년 12월 1일부터 2024년 4월 30일까지며, 계약 규모는 3000만원이다. 종전 약사회는 약학정보원에서 개발한 사이트를 통해 온라인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했지만, 회원별 진도율 확인, 종합 테스트 등 학습 관리 기능을 제공하고자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박 이사는 "약정원에서 개발한 사이트에서 개인 맞춤형 건기식 전문가 과정(전기) 강의를 제공했지만 회원별 진도율 체크 및 수료자 선정, 수료증 및 영수증 온라인 발급, 온라인 종합 테스트 등 추가적인 기능 개발에 한계가 있어 온라인 교육 전문 사이트 운영 업체와 계약을 체결했다"고 설명했다.

약사회는 심화 과정 성격의 후기 교육 프로그램을 추가로 개설한다고 덧붙였다. 온라인(총론/각론)과 오프라인(건기식 학술제 등)으로 구성됐으며, 자세한 내용은 아래와 같다.

개인 맞춤형 건강기능식품 전문가 과정(후기) 교육 내용(안)
개인 맞춤형 건강기능식품 전문가 과정(후기) 교육 내용(안)

앞서 약사회는 '만성질환 영역에 전문성을 확보한 맞춤형 건기식 상담 서비스를 구상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는데, 실제로 이번 교육 프로그램 중 실무 세션에는 만성질환자를 위한 운동요법, 식이요법 및 근감소증과 근력 개선을 위한 영양학적 접근 등의 프로그램이 다수 포함됐다.

수강신청 기간은 2023년 12월 20일부터 31일까지로 수강료는 11만원이다. 예정된 교육 기간은 2024년 2월부터 시작되며, 매주 2개 강의가 오픈되고 2주 후 종강 처리된다. 2024년 5월 예정된 건기식 학술제를 마지막으로 교육 기간이 종료된다.

수료자는 건기식 전문가 과정 수료증(후기), 통합 수료증 등이 수여되며, 개인 맞춤형 건기식 상담 관리 프로그램, 실증 질환별 건기식 추천 가이드북, 질환별 건기식 추천 테이블 등이 제공된다.

 

공적 처방 전달시스템, 바로닥터·모비닥·헬로100 신규 연동

비대면 진료 처방전 전달 수단으로 약사회가 마련한 공적 처방 전달시스템(PPDS)에 신규 플랫폼 3개가 연동됐다. 앞서 약사회는 제9차 상임위원회를 통해 '솔닥'과 '원닥' 연동을 승인한 바 있는데, 디지털헬스특별위원회는 이번 상임위원회를 통해 '바로닥터', '모비닥', '헬로100' 등 3개 플랫폼 연동 현황을 점검했으며, 이사회를 통해 최종 승인이 의결됐다.

디지털헬스특별위원회는 "3개 플랫폼에 대한 가입 필수 요건 이행 여부 등을 기준으로 하는 연동 현황을 점검했으며, 연동을 승인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