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가노이드 대량 생산 및 표준화 기술 등 연구개발 성과 인정

양지훈 넥스트앤바이오 대표가 바이오헬스분야 R&D 우수기업 부문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표창을 수상하고 있다. / 사진=넥스트앤바이오
양지훈 넥스트앤바이오 대표가 바이오헬스분야 R&D 우수기업 부문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표창을 수상하고 있다. / 사진=넥스트앤바이오

넥스트앤바이오(대표 양지훈)는 28일 서울 중구 웨스틴 조선호텔에서 열린 '2023 바이오 산업의 날' 시상식에서 바이오헬스 분야 연구개발(R&D) 우수기업 부문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고 29일 밝혔다.

산업통상자원부 주최로 열린 이날 행사에는 장영진 산자부 1차관을 비롯해 고한승 한국바이오협회장, 전윤종 한국산업기술기획평가원장 등이 참석했다. 시상식에서는 바이오 산업 발전 유공자 포상과 주요 성과 사례 발표가 진행됐다.

넥스트앤바이오는 '미니 장기'로 불리는 3차 세포배양체 오가노이드 제작 기술을 활용해 환자 맞춤형 항암제 선별 처방 플랫폼을 개발하는 등 R&D 성과를 인정받아 장관 표창을 받았다. 회사는 '오가노이드 온 칩' 기술을 활용한 3차원 미세환경 구현 기술과 표준화 배양 플레이트를 활용해 약물을 평가하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회사는 지난 7월 보건복지부로부터 '췌장암 오가노이드 기반 항암제 감수성 평가 플랫폼'을 혁신 의료기술로 승인받은 바 있다. 또 한국콜마ㆍ한국화학융합연구소(KTR)와 3차원 체외배양 기술을 이용한 동물대체시험 플랫폼도 개발하고 있다.

양지훈 넥스트앤바이오 대표는 "이번 R&D 우수기업 부문 수상은 그동안 넥스트앤바이오가 쌓아온 기술력과 R&D에 쏟은 노력을 인정받은 것이어서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 오가노이드 분야 글로벌 톱티어로 도약할 수 있도록 혁신 기술 개발에 더욱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넥스트앤바이오는 내년 1분기 싱가포르국립대(National University of Singapore)와 오가노이드 대량 생산을 위한 공동 연구소 설립을 앞두고 있다. 지난해 9월에는 명지병원과 오가노이드 뱅크를 공동으로 구축하는 협약을 맺었고, 분당서울대병원과 췌장암 오가노이드 기반의 임상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