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가노이드 활용 신규 치료제 및 치료제 선별 플랫폼 개발 목표

오가노이드 기반 신약 개발 및 정밀의료 플랫폼기업 넥스트앤바이오(공동대표 이현숙ㆍ양지훈)는 연세의료원과 폐암 오가노이드 기반 약물 평가 플랫폼 개발을 위한 계약을 체결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 계약은 다양한 유전적 변이에 대한 폐암 환자 유래 오가노이드 구축을 통해 △치료제가 부재한 특정 유전자 변이 폐암 환자 대상 신약 평가 플랫폼 △치료제 개발 수요가 높은 비소세포폐암(Non-small cell lung cancerㆍNSCLC)을 포함한 폐암 환자 대상 치료제 선별 플랫폼 개발을 목표로 한다.

폐암은 세계적으로 남녀 암 사망 원인 1위를 차지하는 대표적인 난치성 암질환이다. 전체 환자의 85%를 차지하는 비소세포폐암은 활성 유전자 변이가 많이 나타나 그에 맞는 치료제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가장 흔한 변이는 상피세포 성장인자 수용체(Epidermal growth factor receptorㆍ이하 EGFR) 변이로, 유럽이나 미국보다 아시아 환자에서 발생 빈도가 높다. 이에 게피티닙(Gefitinib), 엘로티닙(Erlotinib), 아파티닙(Afatinib), 오시머티닙(Osimertinib) 등 EGFR에 선택적으로 작용하는 표적항암제가 등장했지만, '암세포의 추가적인 변이 및 종양 주변 미세환경의 변화' 등으로 표적항암제에 대한 내성 문제가 발생하는 한계가 있었다.

넥스트앤바이오는 연세의료원과 다양한 형태의 유전적 변이가 나타나는 환자의 오가노이드를 기반으로 약물 평가 플랫폼 개발을 위한 공동 연구 계약을 체결했다. 넥스트앤바이오는 최소 침습 시술 및 다양한 생체검사를 통해 획득한 환자 검체를 통해 환자의 부담은 최소화하면서 환자의 종양미세환경을 정확하게 구현한 폐암 오가노이드를 배양할 예정이다.

양지훈 넥스트앤바이오 대표는 "회사는 비소세포폐암 환자의 검체를 최소 침습적 방법으로 채취해 환자 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며 "높은 종양미세환경 모사도를 가진 오가노이드를 균질하고 대량 생산할 수 있는 기술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김혜련 연세의료원 종양내과 교수는 "환자의 오가노이드를 활용해 적절한 약물을 선별하게 되면, 의료진으로 하여금 보다 효과적인 치료 전략을 세우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나아가 다양한 유형의 유전자 변이 오가노이드 뱅크를 구축함으로써 신규 치료제 개발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