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LB 미국 자회사 엘레바와 계약 체결
병용약물에 대한 글로벌 권리 단일화

HLB의 미국 자회사 엘레바와 항서제약이 캄렐리주맙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했다. 왼쪽부터 정세호 엘레바 대표, 진양곤 HLB그룹 회장, 순 피아오양 항서제약 회장, 프랭크 지앙 최고 전략 책임자 / 사진=HLB
HLB의 미국 자회사 엘레바와 항서제약이 캄렐리주맙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했다. 왼쪽부터 정세호 엘레바 대표, 진양곤 HLB그룹 회장, 순 피아오양 항서제약 회장, 프랭크 지앙 최고 전략 책임자 / 사진=HLB

HLB(대표 진양곤)은 항서제약이 간암 치료제로 개발 중인 면역항암제 '캄렐리주맙'의 글로벌 권리(한국과 중국 제외)를 HLB의 미국 자회사 엘라바에 양도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17일 밝혔다. 

이에 따라 HLB와 엘레바는 글로벌 간암 3상 임상에 성공한 자사의 표적항암제 '리보세라닙'의 글로벌 권리와 병용약물인 면역항암제 '캄렐리주맙'에 대한 간암 분야 글로벌 권리도 확보하게 됐고, 항서제약은 캄렐리주맙의 판매 시작 후 십년간 간암 분야 매출규모에 따라 누적기준 최대 10억 불의 로열티를 받게 된다.

HLB에 따르면 이번 결정은 간암 치료제로 허가 후 함께 처방돼야 하는 두 약물에 대해 엘레바가 마케팅과 판매 등 상업화 전체 과정을 일괄해 진행하는 것이 매출 극대화에 유리하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HLB는 내년 상반기 신약허가가 기대되는 간암치료제에 대한 글로벌 파트너쉽 확보는 물론 조기 판매개시를 위한 강력한 추진력을 얻게 됐다고 설명했다.

정세호 엘레바 대표는 "글로벌 3상에서 간암 임상 역사상 최장의 생존기간을 보였던 두 약물의 병용요법은 간암 환자들의 치료에 있어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며 "병용약물이 서로 다른 회사의 제품이라는 점은 마케팅에 있어 약점이 될 수 있었는데 이를 완전히 극복해냄으로써 상업화가 더 빠르고 효율적으로 진행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엘레바는 지난 7월 14일 미국 식품의약국(FDA)로부터 신약허가 본심사(NDA filing)를 승인 받았으며 의약품 판매면허도 미국 15개 주에서 받았다. 회사는 이번 결정으로 미국 주요 암 전문병원을 대상으로 두 약물의 공동 마케팅과 일괄적 판매체계 구축이 가능하게 돼 인지도 강화나 처방유도, 비용 절감 등 여러 측면에서 시너지 효과가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진양곤 HLB그룹 회장은 "간암 1차 치료제 시장에서 확실한 경쟁 우위를 점하기 위해서는 한 회사가 두 약물 모두에 대해 권한을 갖고 마케팅을 진행하는 것이 필수적이라 판단했다"며 "당사가 2개의 간암치료제에 대한 판매 주도권을 확보한 만큼 FDA 최종 허가는 물론 상업화 준비에도 전력을 다해 간암 분야에서 Best-in-Class 항암제로 우뚝 서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HLB와 엘레바는 이달 20일부터 4일간 열리는 유럽암학회(ESMO 2023)에 참석해 해외 제약사들과 간암 치료제에 대한 유럽 허가 및 판매망 구축 전략을 협의할 방침이다. 리보세라닙과 캄렐리주맙을 병용한 간암 1차 글로벌 임상 3상 결과는 지난 7월 세계 최고 권위의 의과학 학술지인 '란셋(The Lancet)'에 게재됐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