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임상 2상 추진…글로벌 사업화 최종 목표"

남태훈(왼쪽) 국제약품 대표와 유원일 아이진 대표가 계약 체결을 마친 뒤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 사진=국제약품
남태훈(왼쪽) 국제약품 대표와 유원일 아이진 대표가 계약 체결을 마친 뒤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 사진=국제약품

국제약품(대표 남태훈, 안재만)은 아이진(대표 유원일)과 지난 8일 세계 첫 비증식성 당뇨망막증 치료 신약 후보물질인 '이지 미로틴(EG-Mirotin)'의 공동 개발 계약을 체결했다고 12일 밝혔다.

이지 미로틴은 망막의 모세혈관에서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부종, 출혈 증상을 완화하고 당뇨에 의해 손상된 모세혈관을 정상화 및 안정화시켜 당뇨망막증을 치료하는 바이오 신약 후보물질이다. 아이진이 진행한 이지 미로틴 연구자 임상에서는 허혈지수와 혈액의 누출지수의 각 변화량이 기저치 대비 통계적 유의성(P-Value 0.05 이하)을 확보했다.

국제약품은 이번 계약에 따라 2상 임상시험계획(IND) 신청을 주관하고, 임상 의약품 생산과 임상 승인에 필요한 임상의약품 분석 연구 등에 수반되는 비용을 부담한다. 아이진은 기존 연구개발(R&D) 데이터를 기반으로 비증식성 당뇨망막증 치료제 임상 2상을 진행한다.

두 회사는 이지 미로틴이 상용화될 경우 현재 비증식성 당뇨망막증 치료제가 개발 되지 않는 상황에서 기존 치료제와 달리 안구에 직접 주사하는 방식에서 피하 주사제로 바꿔 환자의 편리성은 더욱 높아지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일반 병원에서도 투여가 가능해 기존 치료제 대비 경쟁 우위를 가질 수 있을 것으로 두 회사는 전망했다.

국제약품 관계자는 "각종 안질환 치료제 중 특히 망막질환 치료제인 타겐, 레티움 등 꾸준한 출시 경험을 쌓은 회사의 역량과 기술을 개발한 아이진의 축적된 노하우가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최적의 협업 구도를 빠른 시간 내에 구축해 임상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것이 1차 목표이고, 이지 미로틴의 글로벌 사업화가 최종 목표"라고 밝혔다.

한편 당뇨망막증은 당뇨 합병증으로 인한 실명의 주요 원인으로, 세계 실명 원인 중 1위를 차지하는 질환이다. 국내에서도 3대 실명질환으로 알려진 황반변성, 당뇨망막병증, 녹내장 중 가장 높은 유병률을 보이며 꾸준히 환자가 늘고 있는 추세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