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항당뇨병제 재정추계액 추가 검토

항당뇨병제 급여기준 확대가 사실상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급여당국의 예상보다 재정이 많이 소요되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보건복지부는 11일 항당뇨병제 오리지널 품목을 가진 11개 제약사와 또 다시 미팅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복지부는 항당뇨병제 급여기준을 확대했을 때 소요되는 재정 추계액 등을 공지하면서, 3주간 추가 검토 하겠다는 의사를 전달한 것으로 알려진다.  

하지만 사실상 급여확대는 불가능하지 않겠냐는 것이 제약사들 체감이다.   

앞서 복지부는 작년 말 SGLT-2 억제제 + DPP-4억제제 병용급여 등 급여기준 확대를 위해 제약사들과 간담회를 갖고 자진 약가인하 계획을 요청한 바 있다. 

이에 SGLT-2억제제와 DPP-4억제제, TZD 계열 약제를 가진 제약사는 인하계획을 제출했고 이를 바탕으로 재정을 추계했지만 복지부가 예상한 금액과 큰 차이가 있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복지부는 제약사들의 추가 인하 의사를 타진하는 동시에 재정소요액을 다시 추계해보겠다는 계획이다.    

제약업계 관계자는 "복지부와 당뇨병학회가 재정 추계액을 놓고 급여기준 확대에 대한 논의를 했다. 복지부가 난색을 표했지만 학회측이 한번 더 회사들 약가인하 의사를 파악해줄 것을 요청한 것으로 알고있다"고 전했다.

그는 "복지부가 3주동안 재정 추계액을 재산정해보겠다고 했으나 크게 달라질 것 같아 보이지 않는다. 그 사이 약가를 더 인하하겠다는 회사도 나타나지 않을 것 같다"고 말했다. 

현 시점에서 오리지널 의약품의 약가를 인하할 경우 향후 출시되는 후발약제 가격까지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또한 SGLT-2억제제와 DPP-4억제제 복합제가 나올 경우 산정약가가 더 저렴할 수 있다. 

때문에 일각에서는 항당뇨병제 급여기준을 확대하는 것이 복지부 예상보다 재정소요가 크지 않을 것이라는 주장도 나온다. 

또다른 제약업계 관계자는 "올해 다파글리플로진과 시타글립틴이 특허만료되면서 후발약제가 나올텐데 오리지널 약가가 인하되면 제네릭 약가도 더 낮게 산정될 것"이라며 "그럼에도 정부 측 급여확대는 부정적이다. 지난 몇 년간 계속된 기준확대 논의에 마침표가 찍힐 것 같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