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사회연구원 전진아 건강정책연구센터장
"대응인력의 정신건강 돌봄 지원방안 제한적"

코로나19 최전방에서 고군분투하는 의료진·공무원들의 스트레스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별도 지원방안이 모색돼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전진아 센터장
전진아 센터장

전진아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보건정책연구실 건강정책연구센터장은 16일 발간된 보건복지 이슈&포커스 제375호에 실린 '코로나19 마음건강 돌봄 현황·과제' 기고문을 통해 이 같이 강조했다.

국민 일상은 코로나19 이후로 완전히 바뀌었다. 코로나19가 장기화되고 지역사회에 크게 확산되면서 시민의 불안·공포와 분노감도 나날이 거세지고 있다. 

실제 지역사회 감염 확산은 비감염자·감염자 모두에게 고통을 안겨준다. 지역사회 주민은 확진·격리자와 격리 해제 대상자에 대한 과도한 불안·분노를 보이고, 확진·격리자들은 피해자이자 가해자라는 심리적 불안감과 죄책감을 가지게 된다.

전 센터장은 "코로나19 유행으로 인한 불안·공포·고립감·낙인 등 심리·정서적 문제를 겪는 확진·격리자, 지역사회 주민이 마음건강을 스스로 돌볼 수 있도록 정신의학적 치료를 비롯한 심리·정서 지원 서비스를 시의적절하게 제공할 필요가 있다"고 진단했다.

특히, 의료진·공무원 등 코로나19 대응 참여자들의 스트레스 수준이 상당하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2015년 메르스 감염병에 대응한 참여자들은 당시를 '전쟁'에 비유할 정도로 스트레스 수준이 매우 높게 나타난 바 있다.

전 센터장은 "의료진·공무원 등 코로나19 대응 참여자도 본인과 가족이 위험에 노출되는 위험성을 항상 가지고 있고, 지역사회에서 배제되는 경험도 겪는다"며 "정부는 대응 인력에 대한 경제적 보상·숙소 등 생활 지원·파견 종료 후 자가격리 기간 부여 등의 지원 방안을 마련했으나, 마음건강 돌봄을 위한 별도 지원방안은 제한적"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들 인력에 대한 마음건강 돌봄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하며, 과도한 스트레스·불안·공포를 경험하는 대응 인력 대상으로 단기적 업무 조정과 더불어 대응 이후에 심리상담 서비스·심리적 경험 보고(debriefing) 기회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전 세터장은 "코로나19 유행 대응의 최전선에서 많은 신체·정신적 어려움을 경험하는 대응 인력에게 비난·질책보다는 응원·격려를 보내는 자세가 필요하다"며 "재난·공중보건 위기 시 대응 인력으로 참여하는 의료진과 중앙·지방 공무원, 정신건강전문요원 등을 대상으로 주기적 마음건강 돌봄 교육을 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서울대 보건대학원은 만 18세 이상 성인 1000명을 대상으로 코로나19에 대한 1·2차 국민 인식 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국민 불안 수준이 전체적으로 높게 나타난 가운데 1차 대비 2차 조사에서 분노를 경험하는 비율이 크게 증가했다.

1차 조사에서는 코19 뉴스로 인해 경험한 감정 중 불안(60.2%)이 압도적으로 높았고, 공포(16.7%), 충격(10.9%), 분노(6.7%) 순으로 나타났다. 2차 조사에서도 불안(48.8%)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분노(21.6%), 충격(12.6%), 공포(11.6%), 슬픔(3.7%), 혐오(1.7%)가 뒤를 이었다.

키워드

#코로나19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