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인들, 자국 생산 마스크 신뢰 못하는 풍조 때문...일시적 현상

보건용 마스크, 이른바 KF(Korea Filter)등급이 찍힌 마스크가 일시적 품절현상을 빚고 있는 것과 관련해 "중국에서 대놓고 싹쓸이 해간다. 국내서 구하기 힘들어 진 것이다" 등의 뉴스가 심심찮게 들리는 상황에서 직접 유통업체로 나가 소문의 진위를 확인했다.

경기도 일산에 위치한 D업체 김대표

"우리는 원래 중국 충칭에서 중국의 적십자 격인 홍십자 협력업무를 많이 하고 있었어요. 이번에 제게 충칭시 적십자에서 KF94이상 마스크 20만개를 긴급요청 하더라고요.

이쪽 위생용품유통업체 단톡방이 있거든요. 저도 긴급히 알아봤죠. 하지만 구매호가만 올라갈 뿐 실제로는 구하기 어렵더라구요. 저 같은 경우는 판매용이 아닌데도 참 난감한 상황입니다.

충칭시 적십자 관계자가 직접 이렇게 말해요. 한국의 KF마스크가 중국에서 인기 있고 한국 도매유통가격에 몇 십배까지 높게 팔리는 것도 사실이래요. 지금 중국에서는 일반 부직포 마스크와 산업용 방진마스크 까지도 보건 마스크인양 짝퉁으로 판매되고 있다고 해요. 특히나 3M마크가 찍힌 독일산 N95 짝퉁 마스크가 시중에 버젓이 유통된다는 CCTV등 중국뉴스가 연일 보도되니 한국산 KF인증 마스크가 좀 더 신뢰를 주는 걸 수도 있을 것 같아요."

경기도 김포에 위치한 C의료기기업체 대표

"저희는 원래 의료기기나 의료장비가 주업무인 업체에요. 사실 거즈나 붕대 보건용마스크 수술용마스크 주사용 니들 등은 저희 회사 주요 거래처인 병원에서 요청하셔서 운영 한 거라 재고를 많이 두고 운영하지는 않았어요.

그런데 얼마 전에 어떻게 알고 오셨는지 심천에서 방송장비 관련 일을 하신다는 분이 저희 회사를 찾아오셔서 KF마스크 100만개를 찾더라구요. 이쪽 업계분이 아닌데도 수량이 확보 되는대로 선금 30%를 주고 인천항 B/L(선적서류)확인 즉시 70%를 현금으로 주겠다고 하더군요.

심지어 구매가격도 저희들이 평소에 구매하는 가격에 3배가 넘는 가격을 제시하더라고요. 어차피 저희도 못 구하는 물량인 데다 병원거래처 납품도 어려운 상황이라 욕심은 나지만 죄송하다고 거절했죠.

저도 너무 궁금해서 방송장비업무 하신다는 그 분께 물어보았죠. 아니 이렇게 비싼 가격에 사 가셔도 팔리는지 그리고 왜 이쪽 업계 분도 아니신데 이렇게 많은 수량을 구하러 다니시는지,

그 분이 그래요. 자기는 KF마스크가 뭔 지도 모른다고 중국에 있는 지인이 꼭 찝어 KF규격을 원한다고 심지어 단가는 더 높여도 상관없다고. 지금 중국사람들이 자기네 중국산 마스크를 못 믿는 상황도 한몫 하는 것 같다고."

유통업체 대표 두 곳 대표의 진솔한 이야기를 종합해보면 실제 중국 측 바이어가 한국마스크 특히 KF94등급 이상 제품을 원하고 여기저기 직접 구하러 다닌다는 시중 소문은 사실이며 일부 업체가 대량 매집해 중국 측에 넘긴다는 소문은 사실에 근접한 것으로 보인다.

다만, 누가 대량 매집했는지는 다들 모른다고 했다. 이유는 중국 자체내에서 마스크의 물량부족사태 및 중국 자국산 마스크를 신뢰하지 못하는 풍조를 예견하고 무자료 거래등으로 매집하면 사실상 누가 움직이는지 밝혀내기가 어렵기 때문이라고 두 대표는 설명했다. 

KF마스크 인증이란?

일반 마스크와 달리 KF인증 마스크는 의약외품으로 분류하고 분진포집효율, 안면부흡기저항, 누설율등의 철저한 시험을 거쳐 인증하는 제도로 우리나라에서만 운영하는 제도이고 중국은 KN, 미국은 N,R,P등급등 국가마다 다른 등급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