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준모 "INN 국내 도입, 국민들도 필요성 느껴야… 식약처 지적"

최근 식약처가 '제네릭의약품의 관리방안(국제일반명(INN) 등) 마련을 위한 연구'에 대한 연구용역 대상자선정 공고를 올린 뒤, 6일만에 철회하자 약사단체가 "국민들도 필요성을 느껴야 한다"며 INN 제도 설명에 나섰다.

그러면서 식약처에게는 "직능 갈등만 부추겼다. 의료계 눈치말고 국민의 눈치를 살피길 바란다"고 요구했다.

약사의미래를준비하는모임(이하 약준모)은 20일 "약사들이 일반인에게 INN 제도를 쉽게 설명할 수 있도록 돕겠다"며 INN 제도의 정의와 도입 효과를 기재한 자료를 배포했다.

약준모는 "INN(의약품 국제일반명 제도)이 무엇이길래 공고를 시작한지 1주 만에 굳이 해명하며 취소까지 한 것일까"라며 "INN(International Nonproprietary Names)은 일종의 의약품 작명법으로서 제품명으로 처방하는 지금과 다르게 회사명-성분명으로 변경되는 것"이라고 했다.

약준모가 든 사례에 따르면, 오리지널 '비아그라'와 제네릭 '팔팔정'(한미약품), '누리그라'(대웅제약)에 INN이 도입되면 '화이자-실데나필시트르산염', '한미-실데나필시트르산염', '대웅-실데나필시트르산염'으로 바뀌게 된다.

"생산회사와 성분명이 더 잘보이게 바꾼다고 생각하면 된다"는 것이 약준모의 설명.

그러면서 약준모는 "유럽(프랑스, 포르투갈, 스페인, 그리스, 아일랜드, 이탈리아 등)에서 선도적으로 도입됐으며 경제위기, 재정위기에 약제비 지출을 효과적으로 줄이고 통제된 것이 이미 입증됐다"며 "안전한 의약품 사용, 과잉 처방 방지로 인한 재정절감, 제약-의사간 리베이트 근절 등을 기대할 수 있는 검증된 제도"라고 주장했다.

약준모는 "동시에 소비자-국민-환자는 본인이 처방받는 약의 생산 회사, 성분에 대해서 좀 더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게 된다"며 "보다 투명하고 안전한 처방으로 제 2의 발사르탄 사태를 막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 약준모는 "(식약처가) 이러한 제도의 국내도입에 대해 연구를 시작하겠다는 것인데 대한의사협회가 INN의 도입은 오로지 성분명처방과 다를게 없다며 반발하니 1주일만에 취소되는 해프닝에 그쳤다"고 지적했다.

약준모는 식약처를 상대로 "INN에 대한 국제 사례와 장단점을 분석해 국민에게 보여줘야 할 역할을 포기했다"며 "오히려 의·약사 직능 갈등에 도화선이 됐다"고 했다.

이어 약준모는 "식약처는 의료계 눈치말고 국민 눈치를 봐야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