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오롱생과·식약처 환자 관리 자격 없어" 강경 비판

의사단체가 "'인보사 사태'를 촉발시킨 코오롱생명과학과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인보사 투여 환자를 관리할 자격이 없다"고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환자 코호트 구성과 관리에 이르는 과정을 정부가 원점에서 재검토하고, 보건복지부가 이에 "직접 나서야 한다"는 주장이다.

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이하 인의협)는 지난 7일 논평을 내고 "지난 5일 식약처장이 인보사 관련 대국민 사과와 환자 장기추적조사 계획을 발표했다"며 "식약처장이 늦장 대응 및 변명으로 일관한 점이 유감스럽지만 환자들에 대한 무책임한 장기추적관리를 공언한 점은 상식적으로 이해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인의협은 "코오롱생명과학과 식약처는 인보사 사태의 주범들"이라며 "제대로된 환자 관리를 위해서 코오롱과 식약처가 제외되는 것이 옳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환자들은 피해자들이다. 코오롱생명과학은 임상시험수탁기관(CRO)에 위탁해 환자들을 장기추적조사하려고 하는데 이곳은 임상시험을 관리하는 기관"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인보사사태가 단순히 약품허가 사고가 아닌 환자에게 발생한 사고, 환자 코호트 구성이 필수적"이라며 "약품 부작용을 주로 수집하는 의약품안전관리원의 관리 대상이 될 수 있다는 사고 자체가 안이하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정부가 나서서 환자 코호트 관리를 할 수 있는 기관에 맡겨야 한다"며 "식약처가 기능상 할 수 없는 환자 관리는 질병관리본부와 국립중앙의료원 등이 담당할 수 밖에 없다"고 요구했다.

이를 복지부가 맡지 않으려 한다면 총리실과 복지부의 임무 방기라는 것이 인의협 측의 주장.

인의협은 "정부와 우리 사회가 제일 먼저 보듬어야 하는 대상은 인보사 투여 환자들"이라며 "이 환자들에 대해 국가가 나서서 보듬고 제대로된 관리체계를 만들지 못한다면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책임지겠다는 문재인 정부의 가치까지 의심받을 수 있다"고 경고했다.

마지막으로 인의협은 "정부는 부처 이기주의를 극복하고 환자 코호트 구성부터 환자 관리까지 원점에서 재검토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