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영 공동 연구 확대 및 융합 연구 활성화 협력

(사진 왼쪽부터) 패트릭 치너리 MRC 이사장과 김현철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연구개발혁신본부장이 업무협약을 체결한 뒤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 사진=한국보건산업진흥원
(사진 왼쪽부터) 패트릭 치너리 MRC 이사장과 김현철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연구개발혁신본부장이 업무협약을 체결한 뒤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 사진=한국보건산업진흥원

한국보건산업진흥원(원장 차순도ㆍ이하 진흥원)은 영국 연구혁신청(CEO Ottoline Leyser, UK Research Innovationㆍ이하 UKRI) 산하기관인 영국 의학연구위원회(Executive Chair Patrick Chinnery, Medical Research Councilㆍ이하 MRC)와 14일 UKRI를 대표해 한ㆍ영 공동 연구 협력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5일 밝혔다.

UKRI는 약 14조원(2023년 기준)을 관할하는 9개 연구 관리 지원기관의 총괄 조직으로, 2018년 4월 통합 운영을 통해 융합 연구 활성화를 추구하고 있다. 그중에서 MRC는 1919년 설립돼 32명의 노벨상 수상자를 배출하는 등 전 세계 바이오헬스 연구를 선도하는 연구개발(R&D) 지원기관이다.

진흥원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정보 교환 및 네트워크 구축, 보건의료 연구자 교류, 보건의료 R&D 협력을 강화한다. 한국 및 영국 연구자 간 협력으로 시너지가 예상되는 △인공지능(AI) △디지털헬스 △재생의료 분야를 기점으로 협력 분야를 단계적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특히 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MRC뿐만 아니라 Innovate UK(영국 혁신청), BBSRC(Biotechnology and Biological Sciences Research Councilㆍ영국 생명공학 및 생물과학 연구위원회) 등 UKRI 산하 다른 기관들과도 본격적인 연구 협력이 가능해졌다고 진흥원 측은 설명했다.

진흥원은 2014년 MRC와의 업무협약을 체결한 후 양국 연구자 간 협력을 지원해 왔다. 지난해부터는 MRC, Innovate UK와의 3개 기관 협력을 통해 디지털헬스 분야 R&D를 시범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김현철 진흥원 연구개발혁신본부장은 "이번 업무협약은 한국과 영국 간의 바이오헬스 공동 연구 플랫폼을 확장함으로써 양국 연구자 간 교류를 촉진하고, 융합 연구를 촉진하는데 의의가 있다"며 "궁극적으로 양국의 바이오헬스 연구 수준을 한 차원 높이고, 바이오헬스 산업 혁신과 전 세계인의 건강 증진에 기여하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패트릭 치너리 MRC 이사장은 "최근 Innovate UK, MRC와 진흥원 간 성공적인 공동 연구 지원과 관련해 한국의 생명과학 분야에 대한 투자와 성장에 주목하고 있다"며 "특히 양국의 질병 양상이 유사해 MRC와 진흥원과의 지속적 협력이 매우 중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진흥원과 MRC뿐만 아니라 UKRI 산하 여러 기관들과 다양한 보건의료 R&D 협력이 활성화되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