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짐펜트라 첫 공급 물량 선적, 3월 중순 미국 현지 시장 공급
환자 지원 프로그램 등 짐펜트라 론칭 마케팅 활동 최종 점검 돌입

사진=셀트리온
사진=셀트리온

셀트리온(회장 서정진)은 28일 인플릭시맙 성분의 피하주사(SC) 제형인 '짐펜트라(램시마SC 미국 제품명ㆍ사진)'의 미국 초도 물량을 선적하며 미국 시장 출시를 본격적으로 시작한다고 밝혔다.

회사는 이날부터 3월 초까지 총 3회로 나눠 짐펜트라 초도 물량을 출하할 예정이다. 초도 물량의 첫 선적분은 항공편을 통해 오늘 미국 아틀란타로 출발한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해당 선적분은 수입 통관 및 운송, 도소매상 입고 등 현지 물류 절차가 완료될 것으로 예상되는 3월 중순부터 시장 공급이 가능할 전망"이라며 "이번 초도 물량은 모두 '완제품'으로 즉시 판매가 가능한 상태로 공급된다"고 설명했다.

짐펜트라는 셀트리온이 글로벌 의료진 및 환자들의 요구를 반영해 기존 정맥주사(IV) 제형인 램시마를 피하주사 제형으로 변경해 개발한 제품이다. 작년 10월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신약으로 품목허가를 받았다. 이외에도 짐펜트라는 현재 램시마SC라는 브랜드로 유럽, 캐나다 등 50개가 넘는 국가에서  품목허가를 획득한 상태다.

의약품 시장조사기관인 아이큐비아에 따르면, 램시마SC는 작년 3분기 기준 유럽 주요 5개국(EU5)에서 20%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했으며, 램시마와의 합산 점유율은 72%에 이른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짐펜트라가 작년 10월 FDA로부터 허가를 획득한 이후 미국법인을 중심으로 '직판(직접 판매)' 마케팅을 준비해 왔다"며 "특히 미국에서 인플릭시맙이 20년 이상 사용되며 효능 및 안전성에 대한 충분한 검증이 이뤄졌고, 의료시설에 대한 경제적ㆍ물리적 장벽이 상대적으로 높은 미국 의료환경을 고려할 때 SC 제형의 경우 자가 투여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짐펜트라의 강점을 최대한 강조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현재 출원된 SC 제형 및 투여법에 대한 특허를 통해 최대 2040년까지 특허 보호를 받을 수 있고, 신약 지위를 바탕으로 바이오시밀러 대비 높은 판매가격을 책정해 안정적인 수익 기반을 마련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아이큐비아 기준 짐펜트라가 주력 타깃으로 삼고 있는 염증성 장질환(IBD) 시장은 TNF-α 억제제 기준으로만 2022년 약 98억2700만달러 규모에 달하며, TNF-α 억제제 이외의 치료제까지 포함하면 잠재적 타깃 IBD 시장은 약 218억달러까지 확대된다.

앞선 관계자는 "짐펜트라에 대한 의료진 및 환자들의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환자 지원 프로그램 등 다양한 론칭 마케팅 활동을 최종 점검해 미국 환자들에게도 짐펜트라의 치료 혜택이 전달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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