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암 조기진단 혈액검사 '마스토체크'와 분석 서비스 'PASS' 성장세
기존 및 신규 투자자 참여… 후속 품목에 대한 기대감 반영

프로테오믹스(Proteomicsㆍ단백질체학) 기반 정밀의료 기술기업 베르티스(대표 노동영ㆍ한승만)는 200억원 규모의 프리 IPO(상장 전 지분 투자) 투자 유치를 완료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투자에는 △산업은행 △윈베스트벤처투자 △프리미어파트너스 △BNH인베스트먼트 △드림씨아이에스 등 기존 및 신규 투자자들이 참여했다.

이번 투자 성과는 베르티스가 상용화에 성공한 유방암 조기진단 혈액검사 '마스토체크(MASTOCHECK)'와 분석 서비스 'PASS(Pan-omics Analysis Service & Solution)'의 성장세 및 췌장암ㆍ난소암 등에 대한 후속 조기진단 혈액검사 품목 상용화에 대한 기대감이 반영된 결과라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베르티스는 투자금을 조기진단 혈액검사 품목 상용화 추진, 분석 서비스 영역 확대 및 해외 사업 확장에 사용해 사업 영역의 기반을 견고히 다지고 기술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2014년 설립된 베르티스는 10여년 간의 연구개발(R&D)로 단백질 동정 및 정량 기술을 발전시키고, 세계적 수준의 단백질 데이터 분석 및 해석 역량을 구축했다. 이를 기반으로 2019년 세계 최초로 프로테오믹스 기반의 유방암 조기진단 혈액검사인 마스토체크를 상용화했으며, 지난해 연간 10만여건, 누적 17만여건 이상의 검사 건수를 기록했다.

또 2022년 5월 단백체 분석, 바이오마커 발굴 및 검증뿐만 아니라 신약 개발, 임상 연구 공정에 필요한 분석 솔루션을 제공하는 PASS를 출시했다. 베르티스는 PASS 서비스로 올해 1월까지 제약사, 국책기관, 정부출연연구소 등 총 53곳으로부터 다양한 프로젝트를 수주하고 서비스를 제공해 프로테오믹스 기술을 사업화할 수 있는 역량을 입증했다.

한승만 베르티스 대표는 "이번 투자는 베르티스가 꾸준히 쌓아 온 기술력과 사업적 미래가치를 인정받고 사업 추진에 동력을 확보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향후 국내외 시장에서 진단 검사 파이프라인들을 성공적으로 상용화하고, 분석 서비스의 영역을 엑소좀(Exosome) 및 프로탁(PROTAC) 치료제에 특화된 서비스로 확대하는 등 사업 성과를 창출해 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