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한양행·한미그룹·종근당·동아쏘시오그룹·GC녹십자·대웅제약 등 시무식

2024년 갑진년 새해가 밝았다. 국내 주요 제약회사들은 2일 올 한 해 업무를 시작하며 시무식을 통해 각 회사가 중점적으로 나아가고자 하는 방향성과 핵심 전략 등을 임직원들과 공유했다. <히트뉴스>가 이날 시무식을 진행한 국내 주요 제약사들의 2024년 경영 목표를 들여다봤다.

 

"제 2·3 렉라자 통해 글로벌 50대 제약사 진입으로 나아갈 것"

조욱제 유한양행 대표

조욱제 유한양행 대표이사 사장 / 사진=유한양행
조욱제 유한양행 대표이사 사장 / 사진=유한양행

유한양행은 기업비전인 '그레이트 앤드 글로벌(Great & Global)' 달성을 위해 2024년 경영지표를 'Passion, Proactive, Perseverance'로 정하는 등 갑진년 새해 새로운 각오를 다졌다.

유한의 핵심 덕목인 'Progress, Integrity' 정신을 바탕으로 뜨거운 열정(Passion)으로 끊임없이 도전하고, 선제적 준비(Proactive)를 바탕으로 능동적으로 행동하며, 불굴의 의지(Perserverance)로 '글로벌 톱 50(Global Top 50) 제약사'의 목표를 달성하자는 방침이다.

조욱제 대표는 "2년 앞으로 다가온 유한 100년사에 우리의 목표인 '글로벌 50대 제약사'에 진입하기 위해 폐암 신약 '렉라자'가 글로벌 혁신신약으로 성공적인 출시가 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고, 제2, 제3의 렉라자를 조기에 출시할 수 있도록 선택과 집중을 통해 회사의 가치를 높일 수 있도록 더욱 매진해 줄 것"을 당부했다.

 

"새 50년 향한 첫 해… 한미 저력 보여주는 2024년 되길"

송영숙 한미그룹 회장

송영숙 한미그룹 회장의 신년사 / 사진=한미그룹
송영숙 한미그룹 회장의 신년사 / 사진=한미그룹

송영숙 한미그룹 회장은 "한미 역사의 새로운 첫 페이지가 열리는 2024년 새해를 맞아 한미그룹에 내재된 '저력'을 보여주자"며 새로운 50년을 향한 힘찬 비상을 다짐했다.

송 회장은 △6년 연속 국내 원외처방 1위 달성 △처방 매출 100억원 넘는 '블록버스터' 제품 22종 확보 △한미의 레거시 '에페글레나타이드' 비만 치료제로 개발 △비만 신약 5종 'H.O.P 프로젝트' 가동 △해외 유명 학회서 'R&D 성과 40건' 발표 △신성장 동력 'CDMO 사업' 본격 추진 등을 작년의 혁신 성과로 꼽았다.

송 회장은 "지난 50년간 한미는 늘 위기 속에서 새로운 기회를 찾아냈고, 혁신으로 그 위기를 단숨에 역전시킨 '반전의 저력'을 보여줬다"며 "'업계를 선도하는 한미'라는 평가를 받게 된 지금, 더욱 큰 책임감과 도전 정신으로 더 큰 목표를 향해 전진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신약 개발 패러다임에 맞는 신규 모달리티 창출"

이장한 종근당 회장

종근당 2024년 시무식 / 사진=종근당
종근당 2024년 시무식 / 사진=종근당

이장한 종근당 회장은 신년사를 통해 "올해는 지속가능한 성장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내실 경영에 총력을 기울이는 한 해야 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회장은 "미래 성장을 주도할 종근당만의 제약 기술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세포유전자치료제(CGT), 항체약물접합체(ADC), 항체치료제 등 신약 개발 패러다임에 맞는 신규 모달리티를 창출해 종근당 연구개발(R&D) 성과의 가치를 이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개량신약, 일반의약품(OTC), 디지털 메디신(Digital Medicine) 등 다방면으로 제품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경쟁력을 확보해 나갈 것"이라며 "인류가 모든 질병으로부터 해방되는 그날까지 종근당이 제약기업으로서의 소명을 다할 수 있도록 임직원 모두 최선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

 

"더 나은 미래를 위한 용기 가질 것"
정재훈 동아쏘시오홀딩스 사장

동아쏘시오홀딩스그룹 본사 / 사진=동아쏘시오
동아쏘시오홀딩스그룹 본사 / 사진=동아쏘시오

동아쏘시오그룹은 2024년 '푸른 용의 해'를 맞아 임직원들에게 더 나은 미래를 위한 용기와 사람의 감성을 보듬는 가치를 창조하는 한 해가 되기를 당부했다.

신년사에서 정재훈 동아쏘시오홀딩스 사장은 "대화형 인공지능 서비스인 'CHAT GPT' 등 우리 사회에 새로운 기술이 빠른 속도로 등장했지만, 오히려 새로운 비즈니스를 개척할 기회라고 생각한다"며 "동아쏘시오그룹 90년 역사의 자산과 100년을 향해 변화해야 할 가치를 지속 가능성에 바탕에 두고 성장의 가능성을 키우는 등 지금보다 미래에 더 나은 가치를 제안하는 능력을 길러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사장은 "새로운 길을 열어 더 나은 미래를 창조하는 '개신창래(開新創來)'를 기억하며, 실수와 실패를 감당할 용기를 내고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물러서지 않고 견뎌내는 힘을 기르길 바란다"며 "인간적이고 사람의 감성을 보듬는 가치를 창조하는 2024년을 만들어 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가능성의 시간을 지나 증명의 시간으로"

허은철 GC녹십자 대표

허은철 GC녹십자 대표 / 사진=GC녹십자
허은철 GC녹십자 대표 / 사진=GC녹십자

GC녹십자는 갑진년(甲辰年) 새해를 맞아 지난 한 해 맡은 바 최선을 다해준 임직원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증명의 시간'을 준비할 것을 주문했다.

허은철 GC녹십자 대표는 "매출 위기 속에서 혈액제제 '알리글로(ALYGLO)'가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품목허가를 획득하는 쾌거를 이뤘다"며 "가능성의 시간에는 실수와 실패가 약이 되고 경험이 됐지만, 증명의 시간에는 실수가 곧 실패를 의미하는 것이기에 모든 과정을 철저하고도 완벽하게 준비할 것"을 강조했다.

허은철 대표는 "2024년 새해를 글로벌 진출이라는 벅찬 기대로 시작할 수 있게 돼 매우 기쁘다"며 "작지만 강한 회사, 청년의 심장을 가진 회사, 가능성을 증명하는 글로벌 회사 GC의 주인공으로서 더욱 큰 책임감과 사명감을 갖고 글로벌 시장으로 당당히 나아가자"고 말했다.

 

"2023년 '트리플 크라운' 달성… 올해 더 '높은 목표' 가질 것"

이창재 대웅제약 대표

이창재 대웅제약 대표 / 사진=대웅제약
이창재 대웅제약 대표 / 사진=대웅제약

이창재 대웅제약 대표는 2024년 갑진년 시무식에서 2023년 대웅제약의 성과를 '트리플 크라운'으로 요약했다. 매출, 영업이익, 영업이익률 3개 분야에서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는 의미다.

이에 이 대표는 2024년 대웅제약과 대웅제약 직원들을 위한 키워드로 '높은 목표'를 제시했다. 그는 "기존의 방식으로는 달성할 수 없는 수준의 높은 목표를 세우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미친 듯이 학습하고, 절실하게 고민하고, 철저하게 몸부림친다면 대웅제약은 글로벌 시장에서 한국을 대표하는 제약사로 자리매김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이 대표는 대웅제약의 성과를 바탕으로 글로벌 헬스케어 기업으로서의 정체성을 내재화시킬 단계에 접어들었다는 점을 알리며 △고객 가치 향상 △변화와 혁신을 주도하는 인재 △차세대 신약 개발 △3대 신약 글로벌 진출 가속화 △디지털 헬스케어 선도 등의 5대 경영방침도 제시했다.

 

'ID 4.0, 이기는 조직 문화 구축'

박대창 일동홀딩스 대표

일동제약그룹 2024년 시무식 / 사진=일동제약
일동제약그룹 2024년 시무식 / 사진=일동제약

일동제약그룹은 2024년 시무식에서 올해 경영지표를 'ID 4.0, 이기는 조직 문화 구축'으로 정하고, 2대 경영방침에 △매출 및 수익 목표 달성 △경쟁 우위의 생산성 향상을 내세웠다.

회사 측은 경영지표 및 경영방침 실현을 통해 수립한 목표를 반드시 달성해내는 경영 기조와 조직 문화를 정착시키고, 생산성ㆍ원가ㆍ품질 등 사업적 측면에서 경쟁력을 확보해 '이기는 한 해'로 만들겠다는 전략이다. 또 의약품과 컨슈머헬스케어 등 주력 사업 분야를 담당하는 전문의약품(ETC) 부문 및 컨슈머헬스케어(CHC) 부문의 양적ㆍ질적 성장을 이끌어내고, 신약 라이선스 아웃(L/O) 등 사업개발(BD) 분야에도 역량을 기울일 방침이다.

일동제약그룹 지주회사인 일동홀딩스의 박대창 대표는 "지난해 우리는 어려운 대내외 여건 속에서도 'GLP-1 수용체 작용제' 등 주요 R&D 과제들의 진척을 이뤄냈다"며 "2024년은 기존의 사고 방식과 업무 관행 등을 과감히 버리고, 주어진 목표는 끝까지 성취해내는 투지와 책임감을 가지고 업무에 임해달라"고 말했다.

 

'내실 경영 통한 지속가능성 확보 목표'

최용주 삼진제약 대표

삼진제약 본사 / 사진=삼진제약
삼진제약 본사 / 사진=삼진제약

삼진제약은 회사의 성장에 요구되는 '내실 있는 경영을 통한 지속가능성' 확보를 위해 다 같이 노력하자며 부문별 경쟁력 제고와 전략 수립에 따른 2024년 사업 목표를 제시했다.

구체적으로 △재경 부문에서 중장기적인 자금 집행 계획 수립과 연계된 예산계획 준수를 위한 긴밀한 협조 △의약품 부문에서 심혈관 질환부터 당뇨 및 내분비계 품목의 성과 창출을 위한 협업 기반 추진력 발휘 △추진 중인 신약 개발이 매출 성장에 기여할 수 있도록 진력 △사회적 책임 수행 위한 사회공헌활동, 친환경 정책에 따른 요구 및 규제사항 적극 검토를 통해 ESG경영 적극 실천 등이다.

최용주 삼진제약 대표는 "우리 회사는 오랜 역사를 기반으로 한 결속력을 바탕으로 수많은 역경을 딛고 성장해왔다"며 "올 한해도 새로운 도약을 위한 회사의 비전과 중장기 전략에 대해 함께 고민해 제약산업의 중심으로 성장해 나가자"고 당부했다.

 

"혁신 경영으로 흑자 전환"

박노용 유유제약 대표

유유제약 2024년 시무식 / 사진=유유제약
유유제약 2024년 시무식 / 사진=유유제약

유유제약은 2일 서울 사옥 인호홀에서 시무식을 개최하고, 전 임직원이 함께 올해 경영목표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2024년 시무식에는 제천 공장과 광교 중앙연구소 및 전국 영업지점을 화상회의 시스템으로 연결해 전 임직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2023년 하반기부터 전환된 혁신 경영 체제 중간 점검 및 2024년 경영 목표와 비전을 공유했다.

박노용 유유제약 대표는 시무식사를 통해 "올해 혁신 경영 체제를 본격적으로 가동해 수익성 개선을 통한 흑자 전환을 달성하자"며 "이를 위해 수익성 높은 자체 제품 위주 포트폴리오 구성, 전사적 비용 절감, 미래 투자재원 확보를 위한 현금유동성 강화를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목표를 향한 3가지 핵심 과제 발표

이양구 동성제약 대표

동성제약 2024년 시무식 / 사진=동성제약
동성제약 2024년 시무식 / 사진=동성제약

이양구 동성제약 대표는 갑진년 새해 맞이 시무식에서 정로환 100억원 매출 달성과 같은 의미 있는 성과를 만들어 낸 임직원들에게 감사의 말을 전하며, 2024년 3가지 과제를 발표했다. 해당 과제는 △지속 가능한 친환경 B2B 비즈니스 △PDT 2상 임상 접근과 연구 몰입 △수출 신활로 개척 등이다.

이 대표는 친환경, 친인류 헬스케어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하며 이산화염소수ㆍ공기 살균청정기ㆍ토양 재생 비지니스를 통해 건강한 사회 구축과 책임을 위해 전략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전했다.

특히 PDT 연구의 경우 작년 한 해 증명해낸 연구 성과와 특허에 이어 올해는 지난해 접수한 임상 2상 돌입에 성공해, 더 발전된 연구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계획이다. 또 올해 주요 동남아 국가를 대상으로 의약품 및 염모제, 안티에이징 브랜드 '랑스'의 수출 계획 의지도 드러냈다.

 

"리스크 관리 강화 및 신뢰 확고히 다질 것"
정유석 일양약품 사장

일양약품 본사 / 사진=일양약품
일양약품 본사 / 사진=일양약품

정유석 일양약품 사장은 제54기 시무식에서 "작년 제53기 회계연도는 대내외적으로 기대와 실망이 교차한 불확실성으로 쉽지 않은 한 해였지만, 성장을 위한 노력과 변화로 위기 속에 강한 일양을 확인하는 회기였다"며 "올해는 국내 제약산업의 새로운 비전 제시와 함께 변화와 생존을 위한 혁신으로 중장기적 '성장'의 기반을 견고히 다져가는 한 해가 되도록 노력하자"고 말했다.

그러면서 "부서 및 업무 파트별로 직면할 수 있는 리스크 관리 강화와 신뢰의 무게만큼 더 큰 책임감을 갖추며, 조직간의 스마트함과 투명성으로 질서 있게 성장하는 기업문화 등이 중요하다"며 "사업마다 예측 가능이 아닌 예측을 뛰어넘는 구체화로 사업 신장을 이뤄가기를 당부하고, 그 어느 때보다 제품력과 수익성, 고객 가치와 기업 이윤 등을 성취하는 2024년이 되자"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