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출자법인 유팝라이프사이언스 통해 선진 시장 도전

유바이오로직스는 대상포진 후보백신(EuHZV)의 1상 임상시험계획(IND)을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신청했다고 28일 공시를 통해 밝혔다. 지난 10월 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 백신(EuRSV)에 이어 2개월 만에 동일 플랫폼 백신의 1상 IND를 신청했다.

회사가 보유한 면역증강 플랫폼 기술(이하 EuIMT)과 미국 출자 회사인 팝바이오테크닉스의 항원 디스플레이 기술(이하 SNAP)을 활용해 이미 코로나19 바이러스 백신인 유코백-19의 임상 3상을 통해 안전성 및 면역원성을 확인했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또한 자체 플랫폼 기술을 바탕으로 다양한 제제, 제형 연구를 수년 간 진행해 왔으며, 실험동물을 이용한 전임상 연구에서 이미 기존 백신 대비 동등 이상의 면역원성과 안전성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에 국내에서 임상 1상을 시작하고, 북미와 유럽 시장의 판권을 가진 미국 자회사인 유팝라이프사이언스를 통해 해외에서 2/3상 글로벌 공동연구를 진행하는 등 본격적으로 선진 시장에도 진출할 예정이다.

회사 관계자는 "코로나19 백신의 필리핀 임상 3상을 통해 우리 기술에 자신을 갖게 됐다. 동일 플랫폼의 당사 바이러스 단백항원 파이프라인 후보 백신들의 개발을 가속화하고, 수조원 이상의 전 세계 시장을 가진 바이러스 백신 개발에 도전할 수 있게 됐다"며 "경구용 콜레라 백신 등 공공 백신의 성공에 이어 이제 프리미엄 백신 개발을 통해 글로벌 백신 회사로 도약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