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도 혁신형 의료기기 기업 신규 인증 명단 10개 살펴보니
DTx, 전자약, 웨어러블 의료기기 등 각양각색 기업 선정

2024년도 혁신형 의료기기 기업 인증 명단에 신규 10개 기업이 확인됐다. 20일 <히트뉴스>가 '혁신형 의료기기 기업 인증현황 고시'를 살펴본 바에 따르면, 이달 15일부로 △리메드 △삼양홀딩스 △메디컬아이피 △퀀타매트릭스 △리센스메디컬 △프로테옴텍 △프리시젼바이오 △에이티센스 △이모코그 △휴이노 등 10개 기업이 혁신도약형 기업으로 신규 인증을 획득했다.

 혁신형 의료기기 기업 인증이란 
의료기기산업 육성 및 혁신의료기기 지원법 제2조에 따라 의료기기 연구개발 등에 일정 기준 이상 투자를 한 의료기기 기업이거나, 국내에서 혁신 의료기기를 연구개발·생산하는 기업에게 주어지는 인증이다.

의료기기 매출액 및 투자 규모에 따라 '혁신 선도형'과 '혁신 도약형'으로 구분되며, 혁신 선도형은 매출 500억원 이상이면서 매출 6% 이상을 의료기기 연구개발비로 사용해야 한다. 혁신 도약형은 매출 500억원 미만이면서 의료기기 연구개발비에 8% 또는 30억원 이상을 투자한 기업일 경우 지정이 가능하다. 이번 신규 인증업체 10개는 모두 혁신 도약형으로 인증됐다.

2024년도 신규 인증 혁신의료기기 기업 명단. 해당 인증 지위는 2024년 1월 1일부터 2026년 12월 31일까지 유효하다.
2024년도 신규 인증 혁신의료기기 기업 명단. 해당 인증 지위는 2024년 1월 1일부터 2026년 12월 31일까지 유효하다.

 

수술용 봉합사에서 전자약·DTx까지… 사업분야 다양

이번에 새로 합류한 10개 인증기업의 사업 분야는 전자약(리메드), 수술용 봉합사(삼양홀딩스) 등 최근 각광받고 있는 디지털 기술이 접목된 제품에서 치료재료까지 다양하게 구성됐다.

리메드는 경두개자기자극(TMS), 신경자기자극(NMS) 등으로 구분되는 '전자약' 전문 개발기업이다. 주요 제품으로는 TMS 영역에서는 우울증 치료기기 'BrainStim'이 있으며, NMS 영역에서는 만성통증 치료기기인 'Salus Talent Series' 등이 있다. 삼양홀딩스 자회사인 삼양바이오팜은 의약품·의료기기 전문기업으로, 대표 제품은 수술용 봉합사인 '트리소브', '네오소브' 시리즈가 있다.

리메드 'Brain Stim'
리메드 'Brain Stim'

디지털 트윈 기반 의료 AI 솔루션 기업 메디컬아이피도 신규 명단에 포함됐다. 대표 제품으로는 CT 영상 기반 전신 체성분 분석 인공지능(AI) '딥캐치'를 보유하고 있으며, 해당 제품은 지난 6월 미국 식품의약국(FDA) 인증(510(k))을 획득한 바 있다.

퀀타매트릭스는 체외진단 의료기기 기업으로, AI 딥러닝 기술을 적용한 신속 항균제 감수성 검사 'dRAST'가 대표 제품이다. 최적의 항균제를 확인하고 처방해 패혈증 환자 진단과 치료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제품으로, 별도 분리배양 과정 없이 혈액배양 양성 샘플을 검체로 사용해 빠른 검사가 가능하다.

리센스메디컬은 세포 급속 정밀 냉각 기술을 바탕으로 안구용 냉각 마취기기, 정밀 냉각 치료기기 등에 사용 가능한 '의료용 급속 정밀 냉각' 기술 기업이다. 대표 제품은 타겟쿨(TargetCool)로 피부를 냉각시켜 즉각적인 마취 효과를 제공한다. 기타 시술시 발생할 수 있는 혈관 손상, 출혈, 멍 등 부작용을 감소시킨다.

리센스메디컬 'Target Cool'
리센스메디컬 'Target Cool'

프로테옴텍(현 프로티아)은 알레르기 다중진단 검사기기 '프로티아 알러지Q'를 대표 제품으로 하는 체외진단 의료기기 기업이다. 다중진단용 병렬식 라인형 바이오칩 등 관련 21개 특허가 등록돼 있으며, 해당 제품은 인도 최대 규모 검사기관인 랄 파스랩(Lal Pathlabs)'에 공급을 시작하기도 했다.

프로티아 알러지-Q 128M
프로티아 알러지-Q 128M

프리시젼바이오는 다양한 질병표지자 검출기술을 바탕으로 면역진단 및 임상화학 POCT 솔루션을 제공하는 체외진단 전문 기업이다. 고감도 TRF 형광기술을 탑재한 면역진단 제품 Exdia TRF Plus와 멀티플렉스 기술을 활용한 임상화학진단 제품 Exdia PT10을 보유하고 있다.

에이티센스는 웨어러블 장기 심전도 검사기기 '에이티패치'를 보유한 웨어러블 모니터링 의료기기 개발 전문기업이다. 심전도 관련 표준검사법이었던 홀터 검사가 24시간 동안 이뤄져 검사 기간이 짧고, 그에 따라 부정맥 검출률이 낮았던 점을 보완한 최대 14일 장기 심전도 검사 기기다. 2022년 1월 홀터 기록 항목 관련 급여가 48시간에서 최대 14일까지 확대되면서 사용량은 물론 제약사와 협업이 활발한 영역이다.

에이티센스 '에이티 패치'
에이티센스 '에이티 패치'

휴이노는 웨어러블 생체 신호 측정 기술기업으로 장기 심전도 검사기기 '메모패치', '메모패치 플러스'를 보유하고 있다. 해당 제품은 J&J메드테크코리아, 유한양행과 공동 판촉 계약이 체결된 제품으로, 에이티패치와 마찬가지로 최대 14일 사용 가능한 심전도 모니터링이 가능하다.

이모코그는 경도인지장애 디지털치료기기(DTx)인 '코그테라'를 보유한 디지털 헬스케어 기업이다. 코그테라는 인지 중재 치료 기반 환자 맞춤형 훈련을 제공하는 DTx로, 지난 6월 식품의약품안전처 혁신 의료기기 제35호(기억력 저하 치료기기, 첨단기술군)로 지정된 바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