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목단위 회수 발사르탄 처음..."불가피한 측면있었다"

김유미 식품의약품안전처 의약품관리과장은 "(발사르탄 사건을 계기로) 제네릭 제품명에 성분명(일반명)을 사용하도록 변경하는 방안을 식약처 내에서 심도있게 고민 중인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발사르탄 사건 당시 제조번호 단위가 아닌 품목단위로 회수가 이뤄진 데 대해서는 "품목단위 회수는 아마 이번이 처음이었을 것이다. 불순물 위해도와 국민의 광범위한 불안, 약국 등 현장에서의 어려움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한 불가피한 선택이었지만 앞으로 과잉대응 논란이 생기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김 과장은 12일 오후 김상희·김순례 의원과 국회입법조사처, 대한약사회가 공동 주최하고 식약처가 후원한 '국민의 안전한 의약품 사용을 위한 안전사고 대응체계 강화 정책세미나'에서 이 같이 말했다. 김 과장은 이날 '의약품 안전사고 위기대응 체계'를 주제로 발표했었다.

김 과장은 먼저 "의약품 안전사고 위기대응 매뉴얼에 대한 가상 시나리오 훈련을 지난해부터 시작했지만 아직 부족한 상황이다. 내년에는 각 분야별로 훈련과 점검이 본격화할 수 있도록 이 부분에 보다 중점을 두려고 한다"고 했다.

이어 (발사르탄 사건을 계기로) 제품명에 성분명을 사용하도록 하는 방안을 처 내에서 심도있게 고민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 여러 곳에서 이런 제안이 들어왔고 상당히 논의가 진행됐다. 사회적 합의 등 여러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할텐데 단기간에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발사르탄 사건 당시 제조번위 단위가 아닌 품목단위로 시판잠정중지와 회수조치가 이뤄진 데 대한 해명도 내놨다. 엄승인 제약바이오협회 상무가 패널토론에서 지적했던 사안이다.

김 과장은 "제조번호 단위가 아니라 품목 전체를 건드리는 사례는 과거 거의 없었다. 아마 이번이 처음이지 않나 싶다"면서 "불순물의 위해도와 국민의 광범위한 불안 등을 감안한 불가피한 선택이었다고 이해해줬으면 좋겠다. 앞으로는 이런 과잉대응 논란이 생기지 않도록 보다 섬세하게 접근하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위해정보 접근에 대한 문제제기에는 적극 해명했다. 김준현 건강세상네트워크 대표의 지적에 대해 설명이었다.

김 과장은 "EMA도 중국 황화이사로부터 직접 보고받은 게 아니다. 황화이사가 거래 업체에 관련 사실을 통보했고, 이 사실을 통보받은 업체가 EMA에 보고해 취득한 정보다. 한국업체도 비슷한 시기에 황화이사로부터 통지를 받았는데, 보고시점이 늦었고 식약처 대처에 시차가 발생한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발사르탄 사건 등은 안전사고 대응에 있어서 중요한 학습의 계기가 됐고 제도 전반의 문제점을 점검하는 계기도 됐다"고 했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