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미국서 진행성 비소세포폐암 환자 92명 대상 임상 착수
"내재화된 임상 개발 역량으로 신속·효율적인 임상 수행 목표"

브릿지바이오테라퓨틱스(대표 이정규)는 4세대 폐암 표적치료제 후보물질 'BBT-207(개발코드명)'의 임상 1/2상 첫 환자 투약을 삼성서울병원에서 개시했다고 31일 밝혔다.

BBT-207은 비소세포폐암 환자에서 3세대 EGFR 저해제 치료 이후 내성으로 나타나는 C797S 양성 이중 돌연변이 등 다양한 스펙트럼의 돌연변이를 선택적으로 저해한다. 작용기전상 4세대 표피성장인자수용체 티로신 인산화효소 억제제(Epidermal Growth Factor Receptor Tyrosine Kinase InhibitorㆍEGFR TKI)로 분류된다.

회사 측에 따르면 BBT-207은 최근 타그리소(TAGRISSO) 및 렉라자(LECLAZA) 등 3세대 EGFR 저해제가 1차 치료제로 영역을 확대해 나가는 등 변화하는 폐암 치료 트렌드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회사가 독자적으로 발굴한 신약 후보물질이다.

비임상시험 결과, BBT-207은 비소세포폐암에서 3세대 EGFR 저해제로 1차 치료 후 발생할 수 있는 C797S 포함 이중 돌연변이를 비롯한 삼중 돌연변이에 대해 경쟁력 있는 수준의 항종양 효력을 나타냈다. 또 말기 비소세포폐암 치료에서 중요한 뇌전이 억제능을 나타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이번 임상은 미국과 한국의 비소세포폐암 환자 중 3세대 EGFR 저해제 하나 이상으로 치료 후 질병이 진행된 환자 92명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임상의 주목적은 약물의 효능과 안전성에 대한 최초 탐색이다. 이와 더불어 회사는 혈액 속 종양 유전자를 통해 종양세포의 돌연변이 정보를 보다 신속하게 분석하는 액체생검(Liquid Biopsy) 절차 등을 적용해 변이별 환자군 데이터를 면밀히 파악할 계획이다.

BBT-207의 임상 1/2상은 총 3단계로 진행될 전망이다. 먼저 △임상 1a상에 해당하는 용량상승시험을 통해 약물의 효력 및 안전성 등을 바탕으로 권장 용량 범위(Recommended Dose RangeㆍRDR)를 결정하게 된다. 이후 △임상 1b상을 통해 제2상 권장 용량(Recommended Phase 2 DoseㆍRP2D)을 결정한 뒤 △임상 2상 단계의 용량확장시험에 진입, 고형암 평가 기준(RECIST) 버전 1.1을 토대로 약물의 객관적 반응률(Objective Response RateㆍORR) 등을 측정해 약물의 항종양 활성을 탐색하게 된다.

이정규 브릿지바이오테라퓨틱스 대표는 "비소세포폐암 치료 영역에서 전 세계적으로 차세대 치료제 개발에 대한 수요가 점차 높아지는 가운데, 회사가 최초로 자체 발굴한 BBT-207이 신속하게 환자 대상 임상에 진입하게 되어 뜻깊게 생각한다"며 "그동안 축적해온 4세대 EGFR 저해제 임상 경험을 토대로, 보다 효율적으로 임상을 진행해 말기 내성 폐암 환자들에게 하루 속히 새로운 치료 옵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

한편 회사는 C797S 양성 삼중 돌연변이를 타깃으로 앞선 단계로 개발해 온 'BBT-176'의 임상 1a상 완료 이후 해당 신약 후보물질의 개발 중단을 공식화했다. 이후 시장 가능성이 더욱 높을 것으로 기대되는 BBT-207의 개발 가속화에 연구개발(R&D) 역량 등을 집중할 방침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