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B-R3', 추적 관찰 및 데이터 분석 후 임상 1상 결과 발표 예정

에이프릴바이오(대표 차상훈)는 호주에서 진행되고 있는 자가면역질환 치료 후보물질 'APB-R3(개발코드명)'의 임상 1상의 마지막 환자 투여가 완료됐다고 17일 밝혔다.

회사는 추적 관찰 및 데이터 분석 등의 과정이 완료되는 대로 임상 결과를 공개할 예정이다. 지난 3월 호주에서 31명의 건강한 성인을 대상으로 임상 1상이 개시된 APB-R3는 IL-18BP(Binding protein) 융합 단백질의약품으로, IL-18과 결합해 '인터페론 감마(INF-gamma)'를 억제한 자가염증성 질환 치료제다. 에이프릴바이오의 고유 플랫폼인 'SAFA' 기술을 적용해 효능과 반감기를 증대시켰다.

IL-18BP는 인체 내 자연적으로 존재하는 단백질이며, IL-18은 CD8 T세포와 NK세포를 자극해 염증 사이토카인의 일종인 인터페론 감마의 생산 및 발현을 촉진한다. IL-18이 과발현되면 스틸병, 아토피성 피부염 등 다양한 자가염증질환을 유발하게 된다. IL-18을 타깃으로 한 치료제는 현재까지 시장에 출시되지 않아 상업화에 성공할 시 혁신신약(First-in-class)이 될 전망이다.

회사 관계자는 "APB-R3의 임상 결과에서 안전성 및 내약성이 입증될 경우 기술수출 가능성이 높아질 것"이라며 "임상 결과가 도출되는 대로 투자자들과 공유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