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9년까지 항-ROR1 단독항체 및 관련 용도 중국 내 권리 보장

이중항체 전문기업 에이비엘바이오(대표 이상훈)는 고형암 및 혈액암 등 다양한 암종에서 과발현되는 'ROR1'을 억제하는 항-ROR1 항체 및 그 용도에 대한 중국 특허 등록을 완료했다고 5일 밝혔다. 특허 권리는 오는 2039년까지 보장되며, 이미 허가받은 한국, 일본, 중국 외에도 미국, 유럽을 포함한 다수의 국가에서 특허 등록을 위한 심사가 진행되고 있다.

ROR1은 고형암부터 혈액암까지 다양한 암종에서 과발현돼 다양한 암종을 타깃할 수 있어 주목받는 수용체다. 에이비엘바이오는 레고켐바이오와 협업을 통해 ROR1 항체약물접합체(ADC) 파이프라인 'ABL202(CS5001·LCB71)'를 개발한 바 있다.

ABL202는 에이비엘바이오의 우수한 ROR1 항체와 레고켐바이오의 혈중안정적 링커 및 Pro PBD를 최적의 비율로 조합해 경쟁력을 갖췄으며, 임상이 진척됨에 따라 이를 확인해 나가고 있다.

ABL202는 홍콩 상장사 씨스톤파마슈티컬스(CStone Pharmaceuticals)에 기술이전돼 임상 1상이 진행 중이다. 종양 사멸효과를 비롯해 안전성 및 안정성에 있어 유망한 데이터들을 보이며 미국과 호주에 이어 중국까지 임상 지역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이상훈 에이비엘바이오 대표는 "중국은 항암 시장 규모 1위인 미국보다 암환자가 2배 이상 많고, 암으로 사망하는 환자수는 5배에 육박한다"며 "지난 2020년 허가된 49개 신약 중 31개가 신속허가 제도를 통해 승인되는 등 중국은 높은 시장성과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제도를 갖춰 나가는 매력적인 시장"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ABL202의 임상이 중국으로 확대돼 진행되고 있는 만큼, 선제적으로 진행된 이번 중국 특허 등록 역시 뜻깊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