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L503, 난소암서 완전관해 확인…피부암·위암·두경부암서 부분관해 확인

이중항체 전문기업 에이비엘바이오(대표 이상훈)는 나스닥 상장사 아이맵(I-Mab)과 진행 중인 'ABL503(개발코드명ㆍPD-L1x4-1BB)'의 고형암 환자 대상 임상 1상에서 완전관해(CR) 1건 및 부분관해(PR) 3건이 잇따라 확인됐다고 4일 밝혔다.

아직 초기에 불과한 임상 단계에서 확인되고 있는 이러한 사례들은 단독요법에서의 강력한 항암 효과뿐만 아니라 기존 항암제들과 병용요법으로의 가능성까지 기대되고 있다.

이번에 공개한 완전관해 사례는 난소암에서 확인됐으며, 부분관해 사례는 피부암, 위암 및 두경부암에서 확인됐다. 현재 ABL503의 임상 1상은 미국 및 한국에서 각각 6개 및 3개 기관에서 용량 증량(Dose escalation) 및 용량 확장(Dose expansion) 파트를 진행 중이다. 단독 요법에서의 안전성 데이터를 확보하고, 임상 2상을 위한 권장 용량(RP2D) 및 최적의 타깃 암종을 결정할 계획이다.

ABL503은 PD-L1과 4-1BB를 동시에 표적하는 '이중항체 면역항암제'로, 블록버스터 면역항암제 '키트루다(Keytruda)'와 같이 PD-(L)1 기반의 다양한 암종을 치료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ABL503은 내년 초 임상 1상 중간 결과 발표를 통해 PD-L1x4-1BB 이중항체 개발의 글로벌 선두주자인 'GEN1046(Genmabㆍ임상 2상)'과 'INBRX-105(Inhibrxㆍ임상 1상)'와의 경쟁에서도 우위를 차지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GEN1046의 경우 임상 1/2상 용량 확장파트에서 이미 투여 용량이 100㎎(Flat dose)로 제한된 바 있지만, ABL503의 경우 100㎎(Flat dose)를 몇 배나 초과해 투여했을 때에도 독성을 보이지 않았다.

이상훈 에이비엘바이오 대표는 "4-1BB 기반 파이프라인들의 임상 중간 결과가 이제 공개되기 시작했다"며 "회사의 파이프라인들은 기존 치료제들과 분명한 차별점을 갖추고 있기에 그 가치 역시 크게 주목받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어 "회사는 앞으로 새롭게 선보일 이중항체, 항체약물접합체(ADC) 등을 비롯해 항암제 시장에서도 두각을 드러낼 것"이라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