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 의료기기 제38호 'Stroke Onset Time AI', 제39호 'Nu.T' 지정

뉴냅스(대표 강동화)가 개발한 뇌경색 발병 시각을 추정하는 '뇌 영상 검출·진단 보조 소프트웨어(SW)'와 저하된 입체시를 개선하는 '인지 치료 소프트웨어'가 각각 제38호, 제39호 혁신 의료기기로 21일 지정됐다. 이 두 제품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기술 혁신성 등을 인정받아 혁신 의료기기로 지정됐다.

뉴냅스의 'Stroke Onset Time AI' / 사진=식약처
뉴냅스의 'Stroke Onset Time AI' / 사진=식약처

'Stroke Onset Time AI'는 딥러닝 기반의 인공지능(AI)으로 뇌 자기공명영상(MRI)을 분석해 뇌경색 치료의 골든타임(4.5시간) 경과 여부를 확률로 추정함으로써 의료진의 혈전용해 치료 시행 결정을 보조하는 국내 첫 제품이다.

뉴냅스의 'Nu.T' / 사진=식약처
뉴냅스의 'Nu.T' / 사진=식약처

'Nu.T'는 가상현실(VR) 기기로 사용자 맞춤형 시지각학습 훈련을 제공해 간헐 외사시로 인해 저하된 입체시를 개선하는 국내 첫 제품이다. 간헐 외사시는 간헐적으로 눈의 검은 동자가 가운데 있지 못하고 밖으로 치우쳐진 상태를 말한다.

이승용 식약처 혁신진단기기정책과장은 이번 혁신 진단기기 지정과 관련해 "현재까지 총 39개 제품을 혁신 의료기기로 지정했으며, 이러한 혁신 의료기기 지정 제도 운영은 정부 국정 과제인 '바이오·디지털헬스 글로벌 중심국가 도약' 실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