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하주사 제형으로 환자 '삶의 질' 향상 기대"

사진=JW중외제약
사진=JW중외제약

JW중외제약은 '헴리브라'(성분 에미시주맙ㆍ사진)의 비항체 중증 A형 혈우병 환자 대상 건강보험 급여가 개정됐다고 2일 밝혔다.

보건복지부가 지난달 21일 게시한 헴리브라의 '요양급여의 적용기준 및 방법에 관한 세부사항(약제) 일부개정고시안' 행정 예고를 보면, 기존 치료제(혈액응고인자 8인자 제제)에 대한 내성을 가진 항체 보유 중증 A형 혈우병 환자에게만 적용되던 헴리브라의 건강보험 급여가 5월부터 만 1세 이상의 '비항체 중증 A형 혈우병 환자까지' 확대된다.

2019년 기준 국내 A형 혈우병 환자는 항체 환자 78명, 비항체 환자 1589명 등으로 총 1749명이다. 이중 중증 환자는 1259명(72.1%)이다.

JW중외제약은 이번 헴리브라 급여 확대로 중증 A형 혈우병 환자의 삶의 질 개선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헴리브라는 기존 정맥 투여 주사제보다 편의성이 향상된 피하 주사제로 지속적 투여가 필요한 예방요법 환자에게 유용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지금까지 출시된 치료제는 모두 주 2~3회 '정맥(혈관)'에 주사해야 했지만, 헴리브라는 주 1회부터 최대 4주 1회 '피하(피부아래)' 주사로 예방 효과가 지속된다는 게 강점이다.

특히 헴리브라는 혈액응고 제9인자와 제10인자에 동시에 결합하는 이중특이항체 기술을 적용한 혁신 신약으로, 제8인자의 혈액응고 작용기전을 모방하며 A형 혈우병 치료제 중 유일하게 항체(내성) 생성 위험이 극히 낮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항체를 가진 혈우병 환자뿐만 아니라 항체가 없는 비항체 환자도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고 덧붙였다.

JW중외제약 관계자는 "헴리브라는 투약 편의성과 우수한 약효로 혈우병 환자의 삶의 질을 극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혁신 신약"이라며 "이번 급여 기준 신설로 혈우병으로 고통받는 환자의 치료 접근성과 의료진의 약제 선택권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