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 후보물질 임상 결과 해석과 임상 디자인 설정 지원 등 목표

큐라클(대표 유재현)은 궤양성 대장염(Ulcerative Colitis) 치료제 'CU104(개발코드명)'의 임상 개발과 관련해 서울대 약학대학 임상약학연구실과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5일 밝혔다.

4일 진행된 협약식에는 이주연 서울대 약학대학 교수를 비롯해 큐라클 유재현 대표와 김판경 임상개발본부장 등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신약 개발 연구 협력을 통한 R&D 활성화 △연구개발 활동을 통한 공동 과제 추진 △공동 연구 및 국내외 사업 참여를 통한 양 기관의 혁신과 발전 △기술·인재의 협력과 교류를 통한 상호 발전 등을 추진한다.

연구 협력은 CU104를 비롯해 큐라클이 개발 중인 신약 후보물질의 임상시험 결과 해석, 이후 임상 디자인 설정 지원 등을 목표로 진행될 예정이다. 이주연 서울대 약학대학 교수는 "신약 개발 경쟁 가속화로 국내 신약이 글로벌로 진출하는데 매우 중요한 기로에 선 지금 산학 협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대학이 확보하고 있는 우수한 인적자원과 인프라를 적극 활용해 국내 신약 개발 활성화에 기여하고 약학 및 제약 산업의 발전을 선도하겠다"고 밝다.

유재현 큐라클 대표는 "궤양성 대장염 치료제 시장은 글로벌 제약사가 다양한 모달리티와 작용기전으로 각축을 벌이고 있다"며 "임상 개발 단계부터 전문성을 융합해 과학적 타당성과 임상적 유효성을 극대화하고 '치료제의 가치'를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유 대표는 이어 "이번 연구 협력은 큐라클의 신약 개발 역량이 세계 최고 수준의 연구 중심 대학인 서울대 약학대학 임상약학연구실의 기술력·인력과 만나 시너지를 발휘하는 의미 있는 첫걸음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국내외 산학연, 기업 간 긴밀한 협력을 기반으로 신약 개발에 더욱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유재현(왼쪽) 큐라클 대표와 이주연 서울대 약학대학 교수가 MOU를 체결한 뒤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 사진=큐라클
유재현(왼쪽) 큐라클 대표와 이주연 서울대 약학대학 교수가 MOU를 체결한 뒤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 사진=큐라클

관련기사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