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강복 아이큐비아 마케팅&세일즈 엑셀런스팀 리더
"국내 제약업계 코19에도 긍정적 시그널 보였지만, 혼란 상당기간 지속"

코로나19 대응체계 구축을 위해 정부가 의료 인프라, 의료 디지털화, 원격의료와 관련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된다.

'2021년 한국 제약 시장 연간 검토' 웨비나에서 이강복 아이큐비아 마케팅&세일즈 엑셀런스팀 리더는(Marketing&Sales Excellence Lead) "코로나19로 인한 팬데믹이 이 정책들의 추진을 가속화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이큐비아는 코로나19로 인한 팬데믹이 의료 인프락 구축, 디지털화 및 원격의료 관련 정부 정책을 가속화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자료 : 아이큐비아 웨비나 자료)

이강복 상무에 따르면, 정부는 의료 인프라 측면에서 △주요 공공병원의 감염병 진료 인프라 확충 △중앙감염병원 신축 등 대응역량을 강화하고, △정신건강(멘탈헬스) 지원을 위한 권역트라우마 센터 △정신건강복지센터 등 인프라를 확충해 나갈 계획인 것으로 파악된다.

이와 관련 보건복지부는 "필수 의료보장 및 취약계층 보호를 위해 지방의료원을 신증축하고 지역 책임 의료기관을 확대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정부는 또한 의료 디지털화 정책도 추진하고 있다. 이강복 상무는 "2021년 5월 말에 2023년부터 2028년까지 6년간 1조 원을 투입해 '국가 통합 바이오 데이터댐'을 추구한다는 계획이 발표됐으며, 디지털 헬스케어와 의료 서비스 활성화를 위해 '마이 헬스웨이 플랫폼'을 구축할 계획 역시 2021년 발표된 바 있다”고 밝혔다.

뿐만 아니라, 2020년 7월 공개된 '뉴딜 2.0' 마스터플랜(Master Plan)에서 2025년까지 18개의 스마트 병원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강복 상무는 "이 시설들은 원격 진료와 실시간 환자 모니터링을 관리하며 AI 사물 인터넷 및 기타 기술을 활용한 전문화된 솔루션을 통해 다양한 환자 정보를 공유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 상무에 따르면, 원격의료 부분에서 정부는 코로나19 팬데믹 시작 이후 원격 의료의 중요성이 재 부각되면서 '감염병 예방법' 개정을 통해 2020년부터 비대면 진료 서비스 제공을 한시적으로 승인했다. 

다만, 현재까지 주류 의료계의 반대로 국회에서 의료법에 필요한 개정에 대해 승인이 이뤄지지 못한 것으로 파악되며, 정부는 이러한 과제에 대처하고자 디지털 헬스케어 서비스 생태계 조성을 위한 제도적 틀을 마련할 계획에 있다.

이 상무는 "원격 의료가 정착되기 위해서는 △의료계와 정부 간의 신뢰 회복 △원격 의료의 퀄리티 유지 △의료사고에 대한 책임 소재 △비대면 진료 수가 산정 등 해결할 문제가 만만치 않아 보인다"고 밝혔다.

아이큐비아는 지난해 제약업계가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 회복되고 있으나, 혼란은 상당기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자료 : 아이큐비아 웨비나 자료)

이어 "코로나19 팬데믹이 2년 흐른 2021년 국내 제약시장은 △높은 백신 접종률 △재택 및 1차 의료기관 치료환자 증가 △11년 만에 가장 높은 GDP 4% 성장 △비대면 활동 증가 등으로 긍정적인 시그널 및 대응을 보였지만, 향후 제한된 의료 예산으로 인한 추가 압력으로 혼란이 상당기간 지속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