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 54만 주 취득, 주가 안정화-주주가치 제고 차원

한올바이오파마(대표 박승국, 정승원)는 10일 100억원 규모 자사주 취득 결정을 공시했다. 취득예정 주식은 발행주식총수의 약 1%에 이르는 54만3479주로, 유가증권시장 장내매수를 통해 자사주를 취득할 예정이다.

자사주 매입은 회사의 미래가치 향상에 대한 자신감을 바탕으로 주가 안정화 및 주주가치 제고, 인재 영입을 위한 스톡옵션 확보를 위한 것이다. 

한올은 글로벌 파트너들과 함께 주요 신약 파이프라인인 HL161과 HL036의 임상 3상을 진행하고 있으며, 중국 파트너사인 하버바이오메드(Harbour BioMed)는 올 하반기 안구건조증과 중증근무력증에 대한 신약허가신청서(BLA)를 제출할 계획이다.

한올에 따르면 취득한 자사주는 추후 신약 R&D 인재 유치를 위한 스톡옵션 부여에도 활용되는데, 전문성을 갖춘 글로벌 전문 인력을 확보하고 인센티브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한올은 최근 미국 자회사 HPI에 안과 및 신경과학 분야 신약개발 전문가인 알미라 차비(Almira Chabi) 박사, 글로벌 임상운영 전문가 데이비드 헤르난데즈(David Hernandez), 케리 슈바이처(Kerri Schweitzer) 등 핵심인재를 영입하며 신약개발 역량을 강화했다. 

주주가치 제고를 위한 중장기 배당정책도 발표했다. 2025년 이후 해당 연도 잉여현금흐름(FCF)의 10% 내외에서 현금 배당을 검토할 예정으로 신약이 상업화돼 로열티 등 실적이 실현되면 이를 주주들과 나눈다는 계획이다.

한올바이오파마 관계자는 "혁신신약을 개발하는 글로벌 바이오기업으로 나아가기 위해 신약 개발 역량을 더욱 향상시키고, 주주 환원 정책도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지난해 한올의 연결기준 매출은 전년 대비 15% 증가한 1016억원을 달성했다. 이 기간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각각 101억원과 89억원을 기록하며 영업이익률 10%에 이르는 수익성을 나타냈다. 

이는 글로벌 파트너사로부터 유입되는 마일스톤 등 기술료매출과 의약품 영업매출 성장에 따른 결과로, 이익을 R&D에 재투자하는 선순환 구조를 구축했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