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을hit
코로나19 일반관리군 재택치료에서 약국의 역할은

폭탄 돌리기 같기도, 볼드모트* 같기도 하다.
*볼트모트: 영국 작가 J.K. 롤링의 대표작 해리포터에 등장하는 악역. 끔직한 악행으로 작중 인물들은 볼드모트를 이름으로 부르지 않고 '그 사람(원작에서는 You know who)' 등으로 표현한다.

코로나19 확진자가 3만명 대로 폭증하면서 정부가 일반관리군 재택치료자 치료에 동네 의료기관을 활용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대한약사회와 보건복지부는 업무협약을 체결하며, 오늘(10일)부터 코로나19 일반관리군 재택치료자 처방의약품 조제·전달 업무에 지역 거점약국이 참여한다.

그렇지만 가장 현실적인 의약품 전달 방안인 퀵 서비스나 택배 등 의약품 배송은 좀처럼 표면적으로 등장하지 않고있는 상황이다.

 

재택치료, 담당 약국의 역할은?

히트뉴스 취재에 따르면 재택치료자 처방의약품 조제·전달 방식은 복지부 보도자료 및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보건복지부, 대한약사회 협의체 협의 내용에서 대략적인 확인이 가능했다.

재택치료자는 담당약국을 통해 처방의약품을 조제·전달받게 되는데, 전달 방식은 △가족, 보호자, 공동격리자 등 대리인 수령 △지자체와 협의한 방법에 따름 △직접 의약품 전달 등이 언급되고 있다.

대리수령의 경우 공동격리 중이지 않은 보호자, 가족이라면 절차는 단순하다. 의약품을 수령할 수 있는 대리인을 담당약국 등이 확인하고 대리인에게 필요한 의약품을 전달하면 대리인은 이를 수령 후 적합한 방법으로 재택치료자 본인에게 전달한 뒤 수령 여부를 확인한다.

 재택치료자 의약품 전달 경로(보건복지부 보도자료 중)
 재택치료자 의약품 전달 경로(보건복지부 보도자료 중)

공동격리자의 대리수령은 방역조치가 필요하다. 관계자는 "KF-94 등급의 마스크 위생장갑 등 방역용구를 갖춘 상태에서 약국 상황에 따라 출입구 분리 혹은 약국 입구 등 의약품을 전달하는 방식이 논의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이후 담당 약국 약사들은 전화통화 등 안전한 방법으로 상담 및 복약지도를 진행하게 된다. 관계자는 "대리인의 의약품 수령을 최우선으로 유도하며 담당약국 책임 하에 약을 전달하는 방식이 우선 고려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렇듯 대리인 수령 방식은 직접 수령이라는 원칙과 방역수칙 준수 방안 등이 비교적 자세하게 설정돼 있다.

그러나 지자체와 협의한 방법은 지자체와 지자체 약국별 상황이 천차만별이기에 다소 모호한 상황이다.  취재한 내용을 종합해 보면 재택 치료환자 대리인 수령이 어려울 경우 △지역 보건소 인력 △약사 △약국 직원 순으로 전달 방식이 마련되고 있다.

퀵 서비스, 택배가 언급된 부분은 위 방안들이 모두 여의치 않은 경우였다. 즉 1인 가구이거나 업무 과잉 혹은 휴일 등 업무 공백시 고려할 수 있는 옵션으로 언급되고 있는 것이다.

중대본-질병청 협의체 관계자는 "야간, 휴일 등 퀵 서비스를 이용할 수밖에 없는 상황은 존재할 것"이라며 "환자 의약품 전달 사각지대는 발생할 수 밖에 없으므로 최후의 수단으로 퀵 서비스를 고려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코로나19 일일 확진자는 3일 처음으로 3만명을 돌파(3만6362명)한 이후 5일 3만8637명, 6일 3만5286명, 7일 3만6719명으로 3만명 대를 유지하고 있다.

질병관리청 정은경 청장은 7일 정례 브리핑을 통해 월말에는 일일확진자가 14~17만명으로 확대될 수 있다는 전문가 예측치를 발표하기도 했다.

행정안전부가 공개한 주민등록 인구 통계에 따르면 1인가구는 작년 9월 전체 인구 40%를 돌파했고, 9일 중대본 정례브리핑에 따르면 재택치료 담당약국은 전국에 500여개가 있다.

 

자꾸만 떠오르는 '퀵'...약 전달 추경 70억원

국회 보건복지위원회는 7일 전체회의를 개최하며 2022년도 첫번째 복지부·질병관리청 추가경정예산을 심의했다.

▷전체회의 ▷예산결산소위원회 ▷전체회의를 통해 의결된 추경예산은 16주 5000억원 규모로 이 중 재택치료 환자 약 전달 지원비용은 70억 7800만원이다.

이는 재택치료 환자 모두에게 퀵 서비스(건당 9000원)로 의약품을 배송할 경우로 산정된 예산이다. 다만 관계자는 이것이 퀵 서비스를 주요 전달 방식으로 선정한 것은 아니라는 입장이다.

그는 "전달 지용비원 9000원은 재택치료자 전체에게 팍스로비드를 처방했을 때를 기준으로 잡은 것"이라며 "(예산을 잡을 때는)표준이 있어야 하다보니 퀵 서비스를 추정액으로 잡은 것 뿐"이라고 설명했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는 보건복지부, 질병관리청의 1.5조원 규모 추경안을 16조 규모로 확대했으며 그 중 70억원을 재택환자 의약품 전달 예산으로 편성했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는 보건복지부, 질병관리청의 1.5조원 규모 추경안을 16조 규모로 확대했으며 그 중 70억원을 재택환자 의약품 전달 예산으로 편성했다.

 

총대? 해결사? 무엇이라도 필요하지 않을까요?

중대본의 약국을 포함한 재택치료 방안 발표 이전부터 약사단체가 포함된 협의체는 가동됐다. 재택치료는 2020년 10월부터 시작됐고, 시행 초반부터 최근까지 약국은 재택치료에 참여하지 않았지만 보건소, 전문인력 등 재택치료 담당자들의 업무 과중이 극에 달했고 이를 해소하기 위한 방책으로 약국 참여 가능성은 대두되고 있었기 때문이다.

또한 이들의 협의는 제40대 대한약사회장 선거 이전부터 진행됐다. 선거운동이 진행된 과정에서 김대업 현직 회장단과 정부 협의 내용 중 의약품 유통업체가 재택치료 의약품 배송에 활용될 수 있다는 부분이 공개되며 공격 포인트로도 작용한 것을 보면 알 수 있다.

당시 당선자 최광훈 후보 측은 재택치료 환자 의약품 배송 옵션에 의약품 유통업체가 포함됐다는 점을 강도 높게 비판하며 의약품 배송이 비전문가에게서 이뤄지는 일은 절대로 막겠다는 점을 수차례 강조했다.

최광훈 당선인(당시 후보)은 대한약사회관 앞 1인 시위를 진행하며 비전문가에 의한 의약품 배달을 전면적으로 반대한다는 메시지를 전한 바 있다.
최광훈 당선인(당시 후보)은 대한약사회관 앞 1인 시위를 진행하며 비전문가에 의한 의약품 배달을 전면적으로 반대한다는 메시지를 전한 바 있다.

단 분명한 사실은 선거 이후 진행된 협의체에는 차기 집행부 관계자들도 참여했다는 것이다. 정부 발표 내용이 협의된 내용에 따랐을 것이라는 것을 가정하면 차기 집행부 역시 피치못할 경우에는 의약품 전문가가 아닌 비전문가가 의약품을 배송해야 할 경우는 생긴다는 것에 동의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약을 안전하게 관리하고 환자에게 전하는 것은 약사들의 임무다. 다만 전한다는 것이 물리적인 전달인지, 환자가 안전하게 의약품을 복용할 수 있도록 하는 행위를 아우르는 의미인지는 고민해야 봐야 할 것이며, 후자라면 의약품 배송을 양지로 끌어내 안전한 관리체계를 구축해야 할 것이다.

한편 차기 집행부 측도 대책은 고민하고 있는 상황이다. 관계자는 "현재 방학 중인 약대생들을 인턴 형식으로 고용해 의약품 전달에 활용하는 등 의약품 전달 공백을 해소할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