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m's Weekly 8월 2주차 의약품 품목허가 임상승인 현황
코로나 19 백신 3상진입, 자가검사키트 정식승인

지난주 SK바이오사이언스는 코로나19 백신 후보물질 'GBP510'의 임상시험 3상을 승인받았고, 조건부허가를 받아 출시됐던 자가검사키트 2종은 정식승인을 획득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8월 2주(9일~13일)차 동안 임상시험 34건(1상: 19건, 2상: 2건, 3상: 10건, 연구자: 3건), 품목허가 19개(전문약: 10개, 일반약 : 9개)를 승인했다.

 

백신 자립화 첫 발, SK바이오사이언스 코19 백신 3상 진입

SK바이오사이언스는 코로나19 유전자조합 백신 후보물질 'GBP510'에 대한 임상시험 3상을 승인받았다. 비교임상으로 진행되는 이번 임상시험은 아스트라제네카 바이러스백터 백신과 GBP51 간 안전성 및 면역원성을 평가할 예정이다.

한국노바티스의 4세대 백혈병치료제 후보물질 '애시미닙'에 대한 임상시험 3상도 연장진행될 예정이다. 애시미닙은 지난 5월 식약처 희귀의약품으로 지정된 바 있다.

임상시험계획을 살펴보면, 애시미닙은 임상시험 완료 환자 중 투여 지속에 따라 이득을 얻을 것으로 판단되는 환자(5명)를 대상으로 장기 안전성 평가를 진행할 예정이다.

펨브롤리주맙(키트루다)에 대한 연구자임상시험도 진행된다. 이번 시험은 무증상성 뇌 전이가 있는 치료 무경험 비소세포폐암 환자를 대상으로 펨브롤리주맙과 표준 세포독성 화학요법 간 안전성 및 효과성을 비교평가한다.

8월 2주차 임상시험 승인현황
8월 2주차 임상시험 승인현황

 

자가검사키트, 현장 효과 확인

지난 4월, 안전성·유효성 평가자료 추가제출을 조건으로 품목허가를 획득한 에에스디바이오센서의 'STANDARD™ Q COVID-19 Ag Home Test'와 휴마시스 '휴마시스 코비드-19 홈테스트'가 각각 정식 품목승인을 획득했다.

식약처에 따르면 두 제품은 모두 국내 자가검사키트 허가기준인 민감도 90%와 특이도 99%를 충족해 품목허가를 획득했다.

 

의약품 품목허가, 자디앙 제네릭 출시 지속

제2형 당뇨병치료제 자디앙 제네릭 출시는 계속됐다. 한국유나이티드제약과 셀트리온제약은 각각 '한국유나이티드엠파글리플로진정'과 '셀파엠정' 25/10밀리그램 제형 품목허가를 획득했다.

일반의약품 허가에는 아세트아미노펜 3품목이 추가됐으며 파모티딘 복합제 1개 품목이 이름을 올렸다.

코맥스파마는 '푸르콜드연질캡슐', '푸르코프연질캡슐', '벤포콜드연질캡슐' 등 아세트아미노펜을 주성분으로하는 일반약 3개 품목허가를 승인받았으며 조아제약은 수산화마그네슘, 침강탄산칼슘을 더한 파모티딘 복합제 '조아복합파모티딘정'에 대한 품목허가를 승인받았다.

8월 2주차 품목허가 승인현황
8월 2주차 품목허가 승인현황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