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쟁 바이오시밀러 압도...독주체제 구축"

셀트리온헬스케어 유방암 위암 치료용 바이오시밀러 허쥬마(성분명 트라스투주맙)가 지난 3월 일본 트라스투주맙 시장 에서 40% 시장점유율을 기록했다.

2019년 8월 전체 적응증 허가 이후 7개월 만의 성과인데다, 성장세도 빨라 인플릭시맙 시장에서 램시마SC의 글로벌 직판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

20일 회사 측에 따르면 특히 허쥬마는 일본에 출시된 경쟁 바이오시밀러 대비 압도적 처방량을 달성했다.

현재 일본에서는 허쥬마를 포함해 3개의 트라스투주맙 바이오시밀러가 진출한 상황인데, 허쥬마는 일본 트라스투주맙 바이오시밀러 시장에서 95%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경쟁 제품들을 압도한 가운데 사실상 독주 체제를 확고히 했다.

허쥬마는 일본 트라스투주맙 시장에 가장 먼저 출시된 퍼스트무버(First mover)로서 경쟁력과 더불어 바이오시밀러에 대한 일본 사회의 인식 개선 및 셀트리온그룹 의약품에 대한 신뢰도가 향상되면서 빠른 성장세를 기록했다고 셀트리온케어는 분석했다.

셀트리온헬스케어는 2017년 말부터 자사 현지법인과 파트너사인 니폰 카야쿠(Nippon Kayaku)가 각각 제품을 공급하는 코 마케팅(Co-Marketing; 2개 브랜드, 2개 유통 채널) 시스템을 도입하며 서로 강점을 지닌 유통 채널에 마케팅을 집중하는 판매 전략을 운영해 왔다.

일본 주요 의약품 공급망은 로컬제약사로서 풍부한 유통 경험과 노하우를 지닌 파트너사가 관리를 주도하고, 개별 병원에 대한 마케팅 및 영업 활동은 셀트리온헬스케어가 강화해 나가면서 판매망을 촘촘하고 세밀하게 운영한 점도 허쥬마 처방 확대에 핵심 원인으로 작용했다고 회사는 파악했다.

일본은 셀트리온헬스케어가 전 세계 국가 중 가장 먼저 바이오시밀러 직판 시스템을 도입한 나라로 허쥬마의 괄목할만한 성장세가 '램시마SC(성분명 인플릭시맙)' 글로벌 직판 운영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셀트리온헬스케어 관계자는 "코로나19(COVID-19) 바이러스에도 불구하고 큰 영향없이 사업을 이어가고 있으며, 그 결과 허쥬마가 4000억원 규모의 일본 트라스투주맙 시장에서 2019년 8월 전체 적응증 허가 이후 7개월 만에 40% 점유율 기록이라는 값진 성과를 달성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일본 정부는 허쥬마의 주요 적응증인 유방암 질환에 대해 바이오시밀러에 우호적인 DPC[2](Diagnosis Procedure Combination, 일본형 포괄수가제) 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며, 진료보수항목도 바이오시밀러 처방에 우호적인 방향으로 개정하는 등 처방 환경이 긍정적으로 변하고 있어 허쥬마의 일본 시장 확대는 지속될 전망"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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