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대본, 17~18일, 국민 1000명대상 인식조사
"초중고교 등 개학 가장 시급해"

사회적 거리두기 즉시 완화를 반대하는 목소리가 높았다. 치료제가 없는 상황에서 재확산 우려가 크기 때문이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지난 17일과 18일 양일간 지역별, 성별, 연령별로 비례할당 후 무작위 추출된 국민 1000명을 대상으로 사회적 거리 두기와 관련된 국민인식조사(웹조사 및 모바일 조사 병행)를 실시했다.

조사 결과, 사회적 거리 두기 즉시 완화에 대해 36.7%가 동의했고, 63.3%가 반대한 것으로 나타났다.

우선 사회적 거리 두기 즉시 완화에 동의한 구체적인 이유는 ▲국민이 일상에서도 생활방역 수칙을 충분히 실천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의견이 43.6%로 가장 많이 나타났고, ▲확진자 수가 충분히 감소했기 때문에(19.6%) ▲경제가 너무 어렵기 때문에(19.1%) ▲사회적 거리 두기로 인한 피로감 때문(17.7%)이라는 의견이 있었다.

반면 사회적 거리 두기 즉시 완화에 반대한 구체적인 이유는 ▲백신·치료제가 없는 상황에서 언제든 재확산될 수 있으므로 66.2%, ▲국내 신규 확진자가 여전히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14.4%, ▲해외 확진자 발생 현황이 매우 우려되기 때문에 13.3%, ▲국민들이 생활방역 수칙에 익숙하지 않아 안내·교육 기간이 필요해서라는 의견이 6.2%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사회적 거리 두기 즉시 완화에 반대한 국민 중 사회적 거리 두기를 완화하는 적정 시기에 대해서는 ▲확진자 수, 국제상황, 백신·치료제 등을 고려한 방역당국의 판단이 필요하며 기한을 특정할 수 없다는 의견이 66.5%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조사 대상자 전체에 대해 사회적 거리 두기 완화가 가장 시급한 영역에 대한 질문에는 ▲초중고교 및 대학교가 52.3%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야외 활동 및 스포츠 시설 20.0%, ▲실내 활동 및 스포츠 시설 18.7%, ▲실내 좌석시설 및 숙박시설 9.0% 순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는 한국리서치에 의뢰하여 수행하였고, 표본오차는 신뢰수준 95%에서 최대허용 표집오차 ±3.1%p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