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 세포배양 실험결과 바이러스 48시간 내 사멸 발표"
"인체 투여 시 안전… 단, 임상시험 등 추가 연구 필요해"

구충제 '이버멕틴'

'구충제 이버멕틴이 코로나19 바이러스를 48시간 내 사멸시킨다'는 내용의 세포배양 실험 결과가 외국 언론을 통해 나온 것과 관련, 식품의약품안처는 개발 현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겠다고 밝혔다.

이버멕틴은 미 FDA와 우리나라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시판허가를 받이 안전성이 확인된 약물로 국내에선 신풍제약이 수출용으로 허가를 갖고 있다.

양진영 식품의약품안전처 차장은 6일 "(외신통해 알려진 대로) 향후 코로나19 치료제로 개발 가치가 있는 것으로 보고됐다"며 "치료제로 개발되려면 임상시험 등 추가 연구가 필요할 것"이라고 판단했다. 

식약처도 이버멕틴의 항바이러스 효과와 코로나19 치료제로서 개발 가치를 파악 중인 상황이다.

양 차장은 이날 마스크 수급상황 브리핑 질의응답을 하던 중 "세포배양 실험에서 이버멕틴을 노출한 후 48시간이 지나 바이러스가 거의 검출되지 않았다"며 "인체 투여 시 안전성이 알려져 있어 향후 코로나19 치료제로서 개발 가치가 있는 것으로 보고 됐다"고 외신 보도를 설명했다.

양 차장은 "국내 이버멕틴 성분 함유 구충제는 허가돼 있지 않다. 하지만 수출용으로 한 개 품목이 허가됐다"며 "코로나19 치료제로서 임상시험 신청이나 개발 상담 요청은 그동안 없었다"고 했다.

다만 일반적 구충제의 경우 흡수율이 낮아, 치료제로 개발되려면 임상시험 등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는 게 양 차장의 설명이다. 식약처는 개발 현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겠다는 방침이다.

앞서 지난 4일 외신 보도 등에 따르면 호주 모니쉬(Monash) 대학 생의학발견 연구소(Biomedicine Discovery Institute) 카일리 왜그스태프 박사는 세포 배양된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이버멕틴에 노출되자 48시간 안에 모든 유전물질이 소멸됐다는 실험 결과를 발표했다.

단 한 번 투여된 용량에도 24시간 뒤 코로나19 바이러스의 RNA 상당 부분 줄어들었으며 48시간이 지난 후 RNA 전부가 사라졌다는 게 왜그스태프 박사의 설명.

또한, 세포 배양 실험에서 나온 결과라 코로나19 환자에 직접 투여하는 임상시험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널리 쓰여 온 약이지만 어느 정도 용량을 투여해야 코로나19 감염 환자에 효과가 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한편, 왜그스태프 박사는 이버멕틴이 코로나19 바이러스에 작용하는 기전은 알 수 없지만, 다른 바이러스에 작용하는 메커니즘을 보면 바이러스가 숙주 세포의 방어력을 약화시키지 못하게 차단한 것으로 관측했다.

이버멕틴은 구충제지만 에이즈, 뎅기열, 독감, 지카 바이러스 등 광범위한 종류의 바이러스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시험관실험에서 나타났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