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사무처, 여야와 일정조율...'조국 변수' 잠복

올해 국회 국정감사는 예년보다 열흘 이상 앞당겨질 전망이다. 구체적으로는 9월30일부터 10월18일까지 20일간이 검토되고 있다.

변수도 있다. 바로 법무부장관 후보인 조국 전 청와대 민정수석이다. 청와대가 자유한국당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조 전 수석 임명을 강행할 경우 또다시 파행사태가 빚어질 가능성이 적지 않다는 것이다.

15일 국회 관계자들에 따르면 국회사무처는 각당에 올해 정기국회 의사일정 초안을 넘겨줬다. 9월 2일 개회식을 시작으로 9월20일까지 교섭단체 연설, 대정부질문을 순서대로 진행하고, 9월30일부터 10월18일까지 국정감사를 실시하는 일정이다.

여야는 초안을 토대로 내주 의사일정에 대한 구체적인 협의를 진행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럴 경우 올해 국정감사 일정은 지난해보다 열흘이상 앞당겨진다.

이런 가운데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가 변수가 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자유한국당의 총력 저지와 청와대의 임명강행이 맞부딪칠 경우 자유한국당의 보이콧으로 정기국회가 파행으로 갈 수 있다는 관측이다. 국회 관계자는 "지금 분위기에서는 충분히 가능한 시나리오"라고 했다.

한편 국회 보건복지위원회는 내주 전체회의와 예산결산심사소위원회를 열고, 소관기관의 2018년도 결산안을 심의 의결한다. 일정은 19일 결산안 상정, 20일 예결소위 예비심사, 21일 전체회의 의결 순이다. 또 법안소위와 예산소위 위원도 19일 전체회의에서 변경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