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5개 업체와 지역별 계약...우량거래처 등도 포함

리베이트 혐의로 검찰수사가 막바지에 이른 한 중견제약회사가 최근 거래처 일부를 외부 CSO 업체에 위탁한 것으로 알려져 그 배경에 관심이 모아진다.

이 회사 내부관계자 등에 따르면 A사는 최근 4~5개 CSO와 지역별 계약을 체결하고 영업사원들이 직접 관리하던 의원급 거래처를 회수해 이들 업체에 위탁했다.

CSO에 대한 사회적 시선이 곱지 않은 상황에서 검찰수사 도중에 기존 거래처 관리를 CSO에 위탁하는 조치를 취한 것을 놓고 회사측이 이 같은 결정을 한 배경이 무엇인지 해석이 분분하다.

특히 기존 거래처가 회수된 영업사원들 중 일부는 매출실적 관리 등 측면에서 불만을 품는 경우가 생겨난 것으로 알려졌다. 회수된 거래처 중 상당수는 A사의 충성고객들이 포함되어 있다는 후문이다.

또 담당 영업사원들과 친분을 쌓아온 의사들 중에서는 회사측 조치에 반발해 처방약을 교체하려는 움직임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CSO로 담당이 바뀐 거래처들은 거래기간이 길고 처방실적이 양호한 의원들도 포함되어 있어 검찰수사를 계기로 리베이트 관련 고리를 끊으려는 자정 움직임을 보인 것 아니냐는 해석도 있다.

그러나 직접관리가 어려운 거래처들을 외부 CSO에 위탁해 회사측의 위험부담을 최소화하려는 의도가 깔려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이 회사 내부도 직원이탈 등으로 상당히 혼란스러운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수사가 결론을 내는 시점이 다가오는 가운데 B씨, C씨 등 2명의 영업사업부장이 모두 7월 이후 회사를 떠나기로 했고 거래처를 CSO에 넘겨준 일선 영업사원들은 신규 거래처 개척에 내몰려있지만 그 성과가 미미하다고 한다.

특히 검찰수사 과정에서 퇴직자 등에 의해 리베이트 명단이 검찰에 넘어가면서 100명 가까운 의사들이 검찰조사를 받았는데, 이 가운데에는 리베이트와 무관한 의사들도 섞여 있어 의원가의 여론도 흉흉한 상황이라는 전언이다.

지난 주에는 이 회사 오너 D씨가 소환돼 검찰조사를 마쳤는데, D씨는 리베이트 문제에 자신이 관여하지 않았다고 주장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검찰은 ▷처방약정 후 선(先) 지원 ▷보건소 근무의사에 대한 리베이트 ▷사내 복지몰 및 직원 휴양소(리조트)를 악용한 리베이트 등 혐의를 포착했다고 한다.

검찰수사 도중 이례적으로 나온 ‘CSO 기용’ 카드가 위기에 몰린 이 회사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관심이 모아진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