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솔루션, "전세계 비임상 독성평가 시장 진출" 포부 밝혀

㈜바이오솔루션은 자체 개발 인체각막모델 ‘MCTT HCE’를 이용한 안점막자극시험이 31차 OECD(경제개발기구) 국가시험지침프로그램조정자작업반회의(WNT)에서 OECD의독성시험지침으로승인됐다고 22일 밝혔다.

회사 측에 따르면 세포기반 바이오전문기업 ㈜바이오솔루션의 MCTT HCE는 인체세포를 3D 조직배양을 통해 만든 인공각막모델로 이를 이용한 안점막시험의 독성물질 위음성 판정 오류 확률은 1%에 불과하다. 미국, 유럽 모델을 이용한 시험의 위음성판정오류확률인 5%, 4%에 비해 오류 확률이 현저히 낮은 것은 물론, 기존에 개발된 시험법보다 높은 독성 예측력을 자랑한다.

또한 이번 인공각막모델은 토끼를 이용한 안자극 시험을 대체할 수 있어서 전 세계적으로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동물보호에도 이바지한다. 기존 모델보다 비용이 저렴하다는 것도 장점이다.

이 같은 MCTT HCE를 이용한 안점막자극시험은 미국, 유럽, 일본에 이어 세계 네번째로 OECD의국제표준 독성시험으로 승인을 받는 쾌거를 이뤘다. 국제표준모델로 등재됨에 따라 화장품, 의약품, 의료기기, 화학물질, 가습기살균제 등의 독성평가뿐 아니라 유효성평가에도 활용 가능하다. 해당 지침은 OECD 이사회를 거쳐 공표된 후 세계 각국의 규제기관에 제출되는 독성시험에 활용될 수 있다.

회사 측 관계자는 “여러 사건,사고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화학물질 공포증에 시달리고 있는 현 추세에서 MCTT HCE를 통해 화학물질 안전성 확보에 기여하고, 고가의 외산 인체각막모델 수입을 대체하는 효과를 가져올 것이다. 또한 글로벌 기업으로서의 위상을 제고하는 동시에 독성시험분야의 발전을 선도해나갈 것”이라고 했다.

한편 ㈜바이오솔루션은 이번 국제독성시험표준모델 채택을 기점으로 인체조직 모델 판매?홍보뿐 아니라 CRO 사업확장에 본격적으로 착수해 전세계 비임상 독성평가 시장으로 진출할 계획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