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유형별 15곳 샘플조사 후 내주부터 2주간 진행

정부와 의료계 인사들이 참여한 가운데 안전한 진료환경 구축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최근 열린 회의(3차) 모습
정부와 의료계 인사들이 참여한 가운데 안전한 진료환경 구축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최근 열린 회의(3차) 모습

정부가 고 임세원 교수 사망사건을 계기로 촉발된 안전한 진료환경 구축 대책 마련의 일환으로 다음주부터 일선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보건의료인 폭행과 안전시설 실태조사에 착수한다.

23일 전문기자협의최 취재 결과에 따르면 이번 실태조사 대상은 의료기관 내 폭력행위 실태와 보안인력 배치여부, 비상벨이나 대피문 설치여부 등이다.

복지부는 본조사에 앞서 의사협회, 병원협회, 대한신경정신과학회 등과 협의해 의원급, 병원급, 신경정신과 등 3개 유형에 각각 5곳씩 총 15곳을 대상으로 샘플 조사를 진행하기로 했다. 샘플조사는 박능후 장관의 아이디어이기도 하다.

이어 이를 토대로 다음주부터 2주가량 본 설문조사에 나선다. 7만여개나 되는 전국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한 방대한 조사다.

설문은 20개 가량 객관식 문항으로 구성된다. 기관 유형별로 조금 다르게 작성되는데 대책까지 포함되지는 않는다.

이기일 보건의료정책관은 "대책마련을 염두에 둔 설문이다. 이번 기회에 실효적인 안전한 진료환경을 만들려고 한다. 최대한 빨리 하려고 노력 중"이라고 했다. 특히 "안전한 진료환경 구축을 위한 재정지원이나 환자안전관리료 등 동원 가능한 모든 경우의 수를 꺼내놓고 폭넓게 대책을 검토하려고 한다"고 했다.

이 정책관은 또 "대책마련에는 다른 부처와 협의도 필요하다. 사회적 분위기가 무르익었을 때 가능한 빨리 할 것이다. 필요하면 현장조사도 고려하고 있다"고 했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