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동맥 고혈압 유발된 동물 혈관 두께 정상 회복
"글로벌 임상에 폐동맥 고혈압 적응증 추가할 것"

나이벡(대표 정종평)은 자체 개발한 신약 후보물질인 'NP-201(개발코드명)'에 대한 전임상시험에서 폐동맥 고혈압 치료에 있어 효능을 확인했다고 28일 밝혔다. 회사는 NP-201의 글로벌 임상에 폐동맥 고혈압도 적응증으로 추가할 계획이다.

NP-201은 재생 기능을 보유한 새로운 기전의 펩타이드 기반 치료제다. '모노크로탈린(Monocrotaline)'으로 폐동맥 고혈압을 유발한 동물에 NP-201을 투여한 결과, 용량의존적으로 수축기 혈압, 이완기 혈압, 평균 혈압을 감소시키는 효과를 보였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특히 폐동맥 고혈압이 유발된 동물의 혈관 두께가 정상으로 회복된 것으로 나타나 재생 기전이 확인됐다.

나이벡 관계자는 "NP-201은 재생과 리모델링에 유효한 기전을 가지고 있어 증상 억제 중심의 기존 의약품과는 차별화되는 치료제"라며 "지난해 글로벌에서 폐섬유증 치료제로 임상 1상을 거치면서 NP-201의 안전성도 검증이 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얼마 전 염증성 장질환 치료제로 적응증을 확대하고, 미국 식품의약국(FDA)과 임상 진행을 위한 사전 미팅(Pre-IND)도 마쳐 글로벌 임상에 속도를 내고 있다"며 "전임상을 통해 NP-201이 폐동맥 고혈압에도 효과가 있음을 입증했기 때문에 적응증을 확대하는데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