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커만시아' 균주 활용, 비글견서 체중 및 체지방 감소 효과 확인
SCI급 학술지 'Archives of Animal Nutrition'에 게재

엔테로바이옴(대표 서재구)은 최근 '아커만시아 뮤시니필라 EB-AMDK19(이하 아커만시아)' 균주를 활용한 반려동물 항비만 관련 연구 결과가 국제 학술지에 게재됐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논문은 동물 영양의 생화학ㆍ생리학적 내용을 다루는 SCI급 학술지인 'Archives of Animal Nutrition'에 게재됐다.

회사 관계자는 "이번 연구를 통해 극혐기성, 난배양성 프로바이오틱스인 인체 유래 아커만시아를 비만 비글견 모델에 12주 투여한 결과, 체중 증가, 체지방 축적 및 혈청 중성지방 증가를 효과적으로 억제함을 확인했다"면서 "또 이번 연구는 저온 살균 사균체를 사용해 균주의 안전성을 높였다. 아커만시아 생균보다 저온 살균 처리한 사균체가 비만 및 대사 장애 개선에 더 효과적이라고 발표한 선행 연구에 기인했다"고 설명했다.

이외에도 아커만시아 사균체의 보충이 비글견 대변 미생물 군집에 변화를 유도해 장내 페르미쿠테스(Firmicutes)의 비율 증가와 박테로이도타(Bacteroidota)의 비율 감소를 유발한 것으로 나타났다.

앞선 관계자는 "선행 논문에 따르면, 비만견은 마른 개보다 박테로이도타가 더 풍부하고 페르미쿠테스의 수가 적다고 보고된 바 있어, 이번 엔테로바이옴의 연구는 EB-AMDK19 사균체의 항비만 효능을 입증했다고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연구는 기존 마우스 모델이나 인체적용시험 결과를 활용하는 것이 아닌 비글견을 대상으로 새롭게 시험을 진행해 반려동물 체중 조절에 효과적인 선택지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