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PV 및 STD 감염여부 비대면 확인 가능

왼쪽부터 김동진 비엘사이언스 대표, 강건욱 인피니티케어 대표이사 / 사진=비엘사이언스
왼쪽부터 김동진 비엘사이언스 대표, 강건욱 인피니티케어 대표이사 / 사진=비엘사이언스

비엘팜텍의 자회사인 비엘사이언스는 건강검진 헬스케어 전문기업 '인피니티케어'와 부인과질환 검사용 자가채취키트 '가인테스트(GYN TEST)'의 건강검진 기관 대상 사업화를 위한 업무협약(MOU)를 체결했다고 26일 밝혔다.

가인테스트는 패드형 여성질환 검사 진단키트로 팬티라이너 형태의 패드를 착용 후 채취된 특수필터를 전문 의료 검사센터에서 분석하는 방식의 진단키트다. 

자궁경부암 유발 HPV(인유두종바이러스)와 성매개 감염질환(STD) 감염여부를 간편하게 비대면으로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인유두종 바이러스(HPV)는 자궁경부암 발병 원인의 99.8%를 차지하고 있어 조기진단이 중요하며, 1~2년에 한번 정도의 정기 검진을 권유하고 있다. 2006년부터 2011년까지 우리나라 성인여성 6만명을 대상으로 대규모 인유두종 바이러스(HPV) 유병률과 분포도를 조사한 연구에 따르면 3명중 1명꼴로 HPV 감염이 있었으며, 18세~29세의 젊은 여성에서 가장 높은 HPV 유병률이 보고됐다.

이번 협약을 통해 비엘사이언스와 인피니티케어는 건강검진 프로그램을 통한 '가인테스트' 확산을 위해 공동으로 노력하기로 했다. HPV, 성매개 감염 여부를 산부인과 내진 없이 비침습적이고 안전한 비대면 선별검사로 진행하게 된다.

비엘사이언스와 협약을 체결한 인피니티케어는 헬스케어와 첨단기술의 융합을 통해 EMR 솔루션, 의료정보 데이터 표준화, 빅데이터 기반 의료 인공지능, 의료 마이데이터 사업 등을 주도하는 디지털 헬스케어 전문기업이다.

비엘사이언스 관계자는 "가인테스트의 검사방식은 완전한 비침습적 진단키트이기 때문에 안전하고 손쉽게 검사를 할 수 있고, 검사의 정확도 또한 높다. 또 산부인과 내진 검사를 기피하는 여성층이 거부감 없이 프라이버시 보호를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며 "여성을 위한 보다 편리한 건강검진과 서비스의 제공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