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종양학회 학술대회서 'PHI-501' 포스터 발표 진행
BRAF·KRAS 변이 대장암 모델 단독 투여 결과 공개
"종양 성장 각 96%·83.3% 억제…기존 약물 내성 모델도 반응

한혜정 파로스아이바이오 미국 법인 대표가 유럽종양학회 표적항암요법 학술대회에서 'PHI-501'의 난치성 대장암 치료 전임상 연구 결과 포스터를 발표하고 있다. / 사진=파로스아이바이오
한혜정 파로스아이바이오 미국 법인 대표가 유럽종양학회 표적항암요법 학술대회에서 'PHI-501'의 난치성 대장암 치료 전임상 연구 결과 포스터를 발표하고 있다. / 사진=파로스아이바이오

파로스아이바이오(대표 윤정혁)는 프랑스 파리에서 26일(현지 시각)부터 28일까지 열리는 유럽종양학회 표적항암요법 학술대회(ESMO TAT 2024)에서 'PHI-501(개발코드명)'의 난치성 대장암 치료 전임상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고 27일 밝혔다.

PHI-501은 난치성 고형암을 유발하는 BRAFㆍKRASㆍNRAS 등 돌연변이에 대한 표적 항암제 후보물질이다. 파로스아이바이오는 이번 학회에서 PHI-501의 난치성 대장암 치료 관련 전임상시험 중간 결과를 발표했다. PHI-501의 전임상은 오픈 이노베이션의 일환으로 파로스아이바이오와 신상준 연세암병원 종양내과 교수팀이 공동 진행 중이다.

이번에 발표된 연구 결과에 따르면 PHI-501은 BRAFㆍKRAS 변이 대장암에 대한 항암 효능을 보였다. KRAS 변이는 대장암 환자의 약 20%에서 나타나며 BRAF변이는 10%가량에서 관찰된다. 특히 BRAF 돌연변이는 난치성 대장암의 원인으로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예후가 매우 안 좋다고 알려져 있으며, 악성 흑색종 등 각종 희귀암 유발인자로도 꼽힌다.

PHI-501은 BRAF 및 KRAS 변이를 보이는 대장암 이종이식(Xenograft) 모델에 단독 투여됐을 때 종양 성장을 각각 96%ㆍ83.3% 억제했다. 이는 미국식품의약국(FDA) 승인을 획득한 기존 치료요법인 '비라토비(성분 엔코라페닙)'와 '얼비툭스(성분 세툭시맙)'의 병용요법과 비교했을 때 약 2.8배 높은 수치다. PHI-501은 화이자의 BRAF 저해제 비라토비 치료 이후 약물 내성을 보인 대장암 모델에서도 종양 성장을 76.1% 억제했다.

회사는 PHI-501을 암 종양의 생존과 성장에 관여하는 두 신호 전달 경로에 동시 작용하는 pan-RAF 및 DDR 이중 저해제로 개발 중이다. pan-RAF 저해제로서 pan-RAF 저해를 통해서 암세포 성장 신호를 억제함과 동시에 DDR1ㆍ2에도 작용해 암세포의 생존 신호 전달을 방해한다.

아울러 회사는 자체 개발한 인공지능(AI) 신약 플랫폼 '케미버스(Chemiverse)'의 질환 타깃 예측 모듈 '딥리콤(DeepRECOM)'을 활용해 PHI-501의 질환 적응증을 난치성 대장암 외에도 악성 흑색종, 삼중 음성 유방암 등으로 확장해 왔다.

회사는 PHI-501의 임상 1상 임상시험계획(IND) 제출 준비 단계를 밟고 있다. 현재 미국 전임상시험 전문 기업 찰스리버(Charles River Laboratories)에서 PHI-501의 GLP 독성 시험을 진행 중이다. 지난달엔 인트로바이오파마와 임상 1상 시험용 완제의약품 생산(CDMO) 계약을 체결했다. 회사는 오는 3분기경 PHI-501의 전임상을 마무리하고 연내 글로벌 임상 1상을 위한 IND를 제출할 계획이다.

한혜정 파로스아이바이오 미국 법인 대표는 "PHI-501은 변이 억제와 기존 약물에 대한 내성 극복을 모두 이뤄낸 계열 내 최초 약물을 목표로 연구 개발 중인 후보물질"이라며 "우수한 신약 개발 역량과 고도화된 인공지능 플랫폼 활용, 뛰어난 연구진과의 오픈이노베이션 추진 등 성공적인 개발을 위휘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파로스아이바이오는 AI 신약 개발 플랫폼 케미버스를 활용해 희귀 난치성 질환 치료제를 개발하는 코스닥 상장 기업이다. 대표 파이프라인으로는 글로벌 임상 1상을 진행 중인 급성 골수성 백혈병 치료제 'PHI-101'과 유한양행에 기술이전(L/O)한 KRAS 항암제 'PHI-201' 등이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