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국 170곳 의견 수렴 후 개발 착수… 전용 청소기에 붙이면 '딱'

사진=제이브이엠
사진=제이브이엠

한미사이언스 계열사 제이브이엠(JVM)은 최근 약사 고객 요청을 적극 수렴해 약국에서 사용하는 의약품 자동조제기 맞춤형 청소 키트를 개발, 출시했다고 16일 밝혔다. 조제 자동화 시스템에 최적화된 별도의 청소 키트가 출시된 건 이번이 처음이다.

청소 키트는 자동조제기 세척과 관리에 어려움이 있다는 약국의 문의를 청취하던 중 경기도약사회와의 간담에서 맞춤형 키트를 개발해달라는 요청을 통해 아이디어를 받아 만든 제품이라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JVM이 만든 클리닝 툴 키트(Cleaning Tool Kit) 4종은 기존 청소법으로는 해결하기 어려운 부위의 청소를 빠르고 손쉽게 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기존에는 고객들이 장비 부품을 직접 탈거해 에탄올을 묻힌 실험실용 티슈로 직접 닦는 방식으로 관리해 왔다.

회사는 특히 온라인팜이 지난 2022년 10월부터 한 달간 자동조제기 사용 약국 170여곳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를 제품에 반영했다는 점을 어필했다. 당시 설문에 참여한 약국 75.1%는 조제 시스템 청소를 위해 별도의 청소기를 사용하지 않는다고 답했고, 24.9%는 시중에 판매되는 일반 청소기를 사용한다고 응답했다.

자동조제기를 위한 제품 개발 필요성(개발시 구매 의향)에 대해서는 67.1%가 '그렇다'고 답했다. 제품을 개발한다면 △좁은 틈새 및 깊은 지점 청소 가능한 툴 △경제적인 가격 △강력한 흡입력 △무선 전원 등이 고려돼야 한다는 의견을 반영했다. 이에 프로파일 및 센서 홀더, STS 트레이 주변 등 넓은 면적에 사용할 수 있는 '멀티(MULTI)', 깊은 부분 청소시 유용한 '익스텐션(EXTENSION)', 약 가루가 눌러붙은 부분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는 '브러쉬(BRUSH)', 오토 캐니스터와 카트리지 등의 좁고 깊은 부분에 사용하는 '크레비스(CREVICE)' 등을 각각 만들었다.

4개 툴은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특정 무선 청소기에 부착해 사용할 수 있어 비용 부담이 크지 않으며, 각 툴에 자석이 내장돼 있어 자동조제기 외벽에 붙여두고 필요할 때마다 간편히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JVM의 설명이다. 회사 측은 이달 중 약국 전용 이커머스 플랫폼 HMP몰을 통해 청소 키트가 판매되며, HMP몰에서는 이 툴들과 호환되는 청소기도 최저가로 판매할 예정이다.

JVM 관계자는 "제품을 사용하고 계신 고객들의 목소리를 경청해 사용 편의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제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겠다"며 "병원과 약국 업무 효율을 높이고 안전한 조제 환경과 환자 건강 보호에도 이바지할 수 있는 시스템 고도화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